與野 ‘경제살리기’ 맞불, 야권연대 불투명

▲ 4.29 재보선을 앞두고 각 지역 후보자들이 확정됨에 따라 정치권에서는 표심 잡기에 본격적으로 나섰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여야는 마지막으로 인천 서구 강화을 재선거 후보를 확정시키면서 수도권 3곳과 광주에서 실시되는 4월 재보선 4개 선거구의 대진표가 사실상 확정됐다.

야권분열로 인한 연대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각자 연대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가지고 있어 실제로 성사될지 미지수다.

이에 따라 선거 체제로 전환한 여야는 초반에는 경제살리기를 앞세워 표심 잡기에 나설 태세다. 또한 새누리당은 지역일꾼론, 새정치는 박근혜정권 심판론을 내세우며 서로에게 날을 세우고 있다.

◆재보선 라인업…‘일여다야’ 구도

22일 4·29 재보궐선거 여야 대진표가 사실상 확정됐다. 이에 따라 여야는 본격적인 선거전으로 돌입하게 됐다.

새누리당과 새정치민주연합은 인천 서구강화을 후보에 안상수 전 인천시장과 신동근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을 각각 확정했다.

앞서 새누리당은 21~22일 이틀 간 계민석 전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정책보좌관과 김태준 전 한국금융연구원장, 안상수 전 인천시장, 이경재 전 방송통신위원장을 두고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안 전 시장을 후보자로 결정했다.

새정치연합도 인천 검단복지회관에서 실시한 당원 현장투표와 지난 20∼21일 이틀 간 실시한 국민 여론조사 결과를 합산한 결과, 총 84%의 지지를 얻은 신동근 전 인천시 정무부시장을 후보로 확정했다.

이에 따라 인천 서구강화을은 새누리당 안상수 후보와 새정치연합 신동근 후보, 정의당 박종현 후보 등이 경쟁할 예정이다.

서울 관악을에서는 새누리당 오신환 후보와 새정치연합 정태호 후보, 정의당 이동영 후보, 옛 통합진보당 이상규 전 의원, 노동당 나경채 대표 등이 대결을 펼친다.

경기 성남중원은 새누리당 신상진 후보와 새정치연합 정환석 후보, 옛 통합진보당 김미희 전 의원 등이 경합한다.

광주 서구을은 새누리당 정승 후보와 새정치연합 조영택 후보, 천정배 전 장관, 정의당 강은미 후보 등이 나선다.

선거가 이뤄지는 지역은 야당 우세 지역으로 알려졌지만 몇몇 변수가 생기고 ‘일여다야(一與多野)’의 구도로 펼쳐질 것으로 전망되면서 승패를 가늠하기 힘들어졌다.

특히 야권의 분열로 인한 분산표를 여권이 흡수할 수도 있어 야권에서는 비상이 걸린 셈이다.

새정치연합으로서는 지지기반의 중심지역인 광주에서 승리를 거두고 수도권 2개 지역구 가운데 1석을 얻어야 그나마 체면치레를 할 수 있는 반면, 현재로서는 2승도 낙관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야권연대의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지만 그 또한 쉽지 않아 보인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당대표 당선 당시에서도 ‘원칙없는 연대는 없다’고 천명한 바 있으며 22일 광주를 방문해서도 야권연대의 가능성은 없어 보인다며 야권연대 불가 방침을 재확인했다.

또한 새정치연합을 제외한 범야권 역시 새정치연합과의 연대에 대해서 부정적인 입장을 보이고 있다.

다만 범야권은 야권연대와 후보 단일화에 대해서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으며 나아가 야권 연대도 전망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이번 선거 결과에 따라 내년 총선에 영향을 미친다고 관측된다. 비록 4곳에서 이뤄지는 ‘미니 총선’이지만 이를 통해 여야 대표의 리더십뿐만 아니라 국민모임의 야권 재편의 시도의 성공 여부도 함께 평가돼 큰 의미로 다가올 것이라는 것이다.

◆텃밭싸움, 문재인-천정배 신경전

▲ 새정치민주연합과 당을 탈당한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은 광주 서구을 지역의 승리를 두고 치열한 신경전을 벌이고 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정치연합의 텃밭인 광주 서구을의 결과가 앞으로의 정국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그 이유는 이 지역의 강력한 후보인 천정배 전 법무부 장관이 당을 탈당한 뒤 국민모임 합류설이 강력히 제기되고 있기 때문이다. 

앞서 새정치연합은 천 전 장관의 탈당에 명분이 없다는 점을 비판을 가하면서 세력이 커질까 경계를 늦추지 않고 있다.

앞서 광주지역 재야·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4·29 광주서구을 보궐선거대책 범시민정치위원회(시민대책위)’는 광주 서구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시민사회재야를 대표한 개혁후보로 천정배 전 법무부장관을 추천했다. 이에 천 전 장관은 시민의 뜻에 따라 무소속으로 출마를 결정했으며 국민모임의 합류 요구에 확답을 못주고 있는 상태다.

22일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 등 당 지도부는 천 전 장관의 바람을 잠재우기 위해 광주를 방문해 미묘한 신경전을 벌였다.

문 대표는 이날 아시아문화중심도시특별법 통과보고대회에서 광주형 일자리 정책을 통한 소득주도성장과 일자리 창출, 정권교체를 강조했다.

문 대표는 “우리당은 더 이상 시민의 삶과 동떨어진 채 여의도에만 있는 정당이 되지 않겠다. 시민 속으로 들어가겠다. 광주시민의 먹고사는 문제를 고민하고 해결하겠다”면서 “아문법을 성공적으로 이끌고 나주혁신도시 성공시켰듯 광주형 사회통합 일자리도 반드시 성공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여의도의 낡은 정치에서 벗어나 국민의 삶을 해결하는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면모를 일신하고 있다”며 “국민의 기대도 높아져 당 지지율도 오르고 있다. 이 기회를 결코 놓치지 않고, 이 기회를 살리겠다. 우리당이 대안정당 수권정당으로 우뚝 서서 광주시민에게 정권교체의 희망을 드리겠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표는 “지난 시절 광주시민이 우리당에 실망한 이유는 선거에서 자꾸 지는 것 뿐 아니라 번번이 원칙 없는 공천으로 스스로 무너지는 모습을 보였기 때문이다”라며 “그러나 특정인을 위해 공천의 원칙을 무너뜨리는 일은 다시는 없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에 천 후보 측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새누리당과의 수도권 혈전을 버려둔 채 광주정치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해 과시에 나선 것이 제1야당이 할 일인지 안타깝다”면서 “광주만은 자신들의 볼모로 계속 잡아두려는 지역독점 기득권 정치의 속내를 드러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그동안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에 대해서는 한없이 무기력 했을 뿐만 아니라 호남의 소외와 낙후를 극복하는데도 소홀했다”며 “이번 선거를 자신들의 독점적 기득권 연장의 수단으로 삼으려 한다면 광주 시민들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대변인은 “새정치연합은 광주에서 세 과시라는 구태를 반복할 것이 아니라 광주시민들의 바람을 외면해 온 것을 반성하면서 시민들의 심판을 겸허하게 기다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천 후보 측은 “광주는 이미 개혁적이고 강력한 야권 후보가 나서 새누리당 후보가 당선되는 일은 없을 것”이라며 “광주가 아니라 수도권 선거에서 박근혜 새누리당 정권을 심판하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제1야당의 진정한 정도”라고 지적했다.

◆여야, 경제성장 해법 시각차

▲ 여야는 경제성장 해법에 대해 극명한 시각차를 보이고 있으며 서로를 비판하며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여야 모두는 초반 표심을 잡기 위해 가장 이슈로 떠오른 ‘경제 살리기’ 카드를 꺼내들고 민심에 호소했다.

새누리당은 앞서 지난해 경제성장률 증가와 최고치를 기록한 고용지표, 올해 1~2월 주택거래량 증가, 코스닥시장 활기 등을 거론하며 경제가 호전되고 있다는 평가를 내렸다. 또 경제활성화법이 통과되지 않은 점을 지적하며 ‘야당 책임론’에 목소리를 높였다.

새누리당 권은희 대변인은 22일 브리핑에서 새정치연합의 ‘유능한 경제정당’ 표방과 현 정부의 경제정책 실패 주장에 대해 “정부가 경제 정책을 추진하는 족족 쌍수 들고 반대하며 국회 처리를 지연시킨 새정치민주연합이 그런 말을 할 자격이 있는 것인지 반문하고 싶다”면서 “번번이 발목을 잡아놓고 이제 와서 기다렸다는 듯이 실패를 운운하는 것은 불합리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새정치연합은 정부여당의 법안을 ‘가짜’로 낙인찍고 반대를 위한 반대를 펼쳐왔다”며 “경제는 타이밍이다. 좋은 정책들이 피어 보지도 못하고 국회를 표류하는 데 대한 안타까움을 여러 차례 호소했지만 새정치민주연합은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아울러 권 대변인은 “유능한 경제정당으로 거듭나고 싶다는 말이 진심이라면 4월 국회에서 전향적 태도를 보여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새누리당은 종북세력 심판과 헌법가치 수호 프레임을 적극 활용하여 보수층 결집과 야권연대 견제에 나설 전망이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정부의 경제 정책 실패론을 내세우며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책임론까지 제기하고 있다. 또 최저임금과 법인세 정상화 등 세금 문제, 전·월세 대책 등 주거복지 문제, 가계부채 증가 등을 지적하며 국민의 지갑을 지켜주겠다는 호소로 맞서고 있다.

새정치연합 문재인 대표는 광주에서 열린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에 관한 특별법’ 통과 보고대회에서 “이번 재보선은 국민의 지갑을 훔치는 세력과 지키는 세력 간의 대격돌”이라면서 “박근혜 정권의 경제실패와 정의롭지 못한 세금을 심판해야 한다”고 날을 세웠다.

특히 여야는 현재 경제 상황에 따른 해법에 대해서도 시각차를 보이고 있다. 새누리당은 일자리 창출에 중점을 두고 경제 성장을 위해 국회에 계류 중인 경제활성화법의 조속한 통과 등을 강조하며 합의를 촉구하고 있는 가운데, 새정치연합은 임금인상 등을 통한 내수진작, 이른바 ‘소득주도 성장론’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재보선 대진표가 확정된 만큼 여야 대표는 현장정치와 함께 막판 개혁 추진에 총력을 다할 것으로 보인다.

선거에 다수 참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중산층은 공무원연금 개혁, 연말정산 후속대책, 노동시장 구조개혁, 최저임금 등 결과에 따라 표가 민감하게 움직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정치권에서는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개혁과제들의 마감시한은 다음 달 말까지 줄줄이 앞두고 있다.

하지만 여야는 개혁과제를 두고 서로 네 탓 공방만 이어가고 있어 재보선을 앞두고 비난 여론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