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단체, 오는 26일 대북전단 대량 살포 예고…“개성공단 임금협상 차질 우려”

▲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이 방북길에 오르기 전 북측의 일방적인 임금 규정 개정과 관련해 “대북전단 살포만 억제돼도 개성공단 임금문제는 쉽게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뉴시스

탈북자 단체가 대북전단 대량 살포를 예고한 가운데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이 “대북전단 살포만 억제돼도 개성공단 임금문제는 쉽게 풀릴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해 이목이 집중됐다.

18일 오전 8시 40분께 정기섭 협회장 포함 20여 명으로 구성된 개성공단 입주기업 대표단은 방북길에 오르기 전 파주시 경의선 남북출입사무소(CIQ)에서 이같이 밝히고 “북측의 일방적인 임금 규정 개정과 관련해 기업의 입장을 북측에 충분히 전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단은 “2년 전 개성공단 조업 중단 사태가 있었기 때문에 국민들이 걱정이 많은 것으로 안다”며 “실제로 북측에서도 공단의 완전 중단과 중대한 지장이 오는 것을 원치 않아 충분히 대화로 풀어나갈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대표단은 “오는 26일 전후로 예고된 탈북자 단체의 대북전단 살포만 억제된다면 개성공단의 임금문제는 오히려 쉽게 풀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탈북자단체인 자유북한운동연합의 박상학 대표는 지난 16일 “천안함 폭침 5주기인 26일쯤 대북전단 50만 장과 영화 ‘인터뷰’(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암살을 다룬 영화)의 편집분이 담긴 USB와 DVD를 5000개씩 날려보낼 것”이라고 밝혀 진보단체와의 충돌을 예고했다. 이번 대북전단 살포에는 자유북한운동연합과 국민행동본부를 포함한 5개 보수단체가 참여하고, 비공개로 진행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