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효수요 창출에 정책적 포커스…3월에 구조개혁 가시적 성과 낼 것”

▲ 경제계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적정수준의 임금인상을 통해 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해 이목이 집중됐다. 사진 / 홍금표 기자

경제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최경환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적정수준의 임금인상 등을 통해 소비를 촉진시키는 등 경제가 활성화 되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언급해 눈길을 끌었다.

10일 최 부총리는 정부세종청사에서 개최된 확대 간부회의에서 이같이 밝히고 “최근의 부동산과 주식시장이 호전되는 등의 일부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좀처럼 경제 회복의 훈풍이 불지 않아 안타깝다”고 말했다.

최 부총리는 “경제주체의 심리위축이 일어나지 않도록 경기상황을 면밀히 점검하면서 경제 활성화 대책을 차질 없이 추진해야할 것”이라고 당부하면서 “생산과 소비, 투자, 수출 등 주요 경제지표들이 전반적으로 부진한 가운데, 세계경제의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있다. 30조 기업투자 촉진 프로그램과 민자사업 유치 등으로 투자를 활성화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효수요 창출에 정책적 포커스를 맞춰야 한다”면서 “올해 3~4월은 구조개혁을 위한 매우 중요한 시기다. 가급적 3월에 구조개혁 이슈를 적극 추진해 가시적 성과를 내겠다”고 말했다.

또 최 부총리는 “지난 2월 임시국회에서 3건의 경제활성화 법안이 통과됐으나, 아직 중요한 법안이 많이 남아 있다”며 “새롭게 국회 제출됐거나 제출예정인 법안들도 조속히 처리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밝혔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