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에 가볼만한 곳 ①경남 거제시 일운면

▲ 장승포항

‘수줍은 봄’은 경남 거제의 바다에 먼저 깃든다. 붉게 핀 동백꽃이 3월이면 해안선 훈풍을 따라 소담스런 자태를 뽐낸다.

장승포항 남쪽의 지심도는 전국에서 손꼽히는 동백 군락지 가운데 한 곳이다. 거제팔경 중 봄이 되면 더욱 들썩이는 곳도 한려해상국립공원에 속한 지심도다. 거제의 섬과 해안 곳곳에서 동백이 피어나지만, 지심도가 유일하게 ‘동백섬’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지심도의 식생 중 50%가량이 동백으로 채워진다. 원시림을 간직한 섬은 봄이 오면 동백 터널을 만들어낸다. 지심도의 동백꽃은 12월 초부터 피기 시작해 4월 하순이면 대부분 꽃잎을 감춘다. 2월 말~3월 중순이 꽃구경하기 가장 좋은 시기다.

▲ 지심도 동백꽃

지심도에서는 100년 이상 된 동백이 숲을 이룬다. 수백 년 된 동백이 서식하고, 전국에 몇 안 된다는 흰 동백꽃도 이곳에서 핀다. 흰 동백꽃은 날씨가 맞고 운이 좋아야 볼 수 있는 행운의 꽃이다. 동백꽃에는 ‘하나뿐인 사랑’이라는 꽃말이 있다.

지심도의 동백꽃은 오붓하게 산책하며 만나는 꽃이다. 선착장에 내리면 지심도의 주요 관광지를 잇는 둘레길이 조성되었고, 동백 꽃망울은 길목에서 불현듯 모습을 드러낸다. 해안 절벽이 있는 마끝, 포진지, 활주로를 거쳐 망루까지 두루 거니는 데 두 시간 정도 걸린다.

▲ 도다리 쑥국

지심도는 하늘에서 내려다보면 ‘마음 심(心)’ 자를 닮아 지심도라는 이름이 붙었다. 일제강점기에는 일본군의 군사 요지로 이용됐다. 섬 뒤쪽으로는 포진지로 이용된 구덩이와 견고한 탄약고도 있다. 산책로 곳곳에는 일본식 목조건물들이 선명하다. 전등소장(발전소장) 사택은 1930년대 지어진 일본식 가옥으로 보존 상태가 좋다. 사택 마당에는 어김없이 동백꽃이 피어 있다.

이곳 주민들은 해방 이후 하나둘씩 모여 터전을 마련했다. 제주도 해녀들은 물질을 위해 이곳까지 건너오기도 했다. 1970년대만 해도 지심도에는 해녀 20명이 미역, 홍합, 전복 등을 건져 올리며 정착해 살았다고 한다. 섬에는 한때 초등학교 분교가 있었으며, 1980년대에는 재학생이 30여 명에 이르기도 했다. 바다 건너 거제도의 돈벌이가 쏠쏠해지면서 대다수 해녀와 주민들은 섬을 떠났다. 한적하던 지심도가 다시 분주해진 것은 관광 훈풍이 불면서부터다. 최근에는 민박집만 10곳 가까이 성업 중이다.

지심도는 동백꽃만 훌쩍 보고 떠나기에는 아쉬움이 남는 섬이다. 지심도의 자연환경은 생태적으로도 우수한 가치가 있다. 남해안 특유의 상록활엽수림이 훼손되지 않고 잘 보존되었으며, 개가시나무를 비롯한 희귀 식물과 멸종 위기종인 팔색조, 솔개, 흑비둘기 등이 서식한다. 동백 숲길을 걷다 보면 동박새, 직박구리의 노랫소리도 들을 수 있다.

지심도는 낚시꾼들에게 소문난 곳이기도 하다. 동섬, 찬물고랑, 노랑바위, 샛끝벌여 등이 갯바위 낚시를 즐기는 포인트다. 바위 곳곳에는 계절이 무색하게 낚시꾼들이 가득하다. 볼락, 농어, 방어 등이 사시사철 낚시꾼들의 발길을 유혹한다. 대나무와 그물을 이용한 뜰채 낚시는 지심도에서 이어져 내려오는 재래식 고기잡이 방법이다. 관광객들은 개량형 들망으로 낚시꾼 흉내를 내볼 수 있다. 봄이면 지심도 인근에서 학꽁치가 많이 잡힌다.

지심도 동백꽃의 붉은 기운 뒤로는 장승포 바다가 펼쳐진다. 섬 정상에서는 일출과 일몰을 동시에 볼 수 있고, 맑은 날이면 남쪽 대마도가 모습을 드러낸다. 3월 동백꽃의 향연이 마무리되면 4월은 유자 향이 섬을 채운다.

장승포항에서 지심도까지는 하루 왕복 다섯 차례 여객선이 운항한다. 오전 8시 30분에서 오후 4시 30분까지 두 시간 단위로 배가 뜬다. 지심도에서 장승포항으로 가는 여객선은 오전 8시 50분부터 오후 4시 50분까지 두 시간 간격으로 운항하며, 주말이나 성수기에는 수시로 증편된다.

3월이면 거제 곳곳에서 동백꽃을 만날 수 있지만, 우제봉 가는 길은 주변 바다 풍광과 어우러져 꽃 보는 재미를 더한다. 우제봉은 명승 2호 거제 해금강을 높은 곳에서 조망할 수 있는 포인트다. 우제봉 전망대 주변으로 나무 데크 길이 조성되었으며, 높게 솟은 해송과 드문드문 만나는 동백꽃이 반갑다.

▲ 물회

산책로 초입의 해금강호텔 뒤편이나 서자암 앞마당의 동백꽃이 탐스러운 편이다. 전망대에서는 해금강과 대병대도, 소병대도가 좌우로 내려다보인다. 해금강은 사자바위, 촛대바위, 미륵바위 등 바람과 파도가 빚어낸 기암괴석을 간직하고 있다. 우제봉 전망대를 둘러보는 데는 도보로 한 시간이면 족하다.

해금강 일대의 해변 비경인 신선대, 바람의언덕 등은 모두 걸어서 둘러볼 수 있다. 풍차가 돌아가고 봄바람이 일렁이는 바람의언덕은 영화 촬영 장소로도 유명하다. 학동몽돌해변을 비롯한 거제의 해변과 마을 곳곳에서는 봄 바다의 정취가 묻어난다. 구조라마을의 매화는 봄이면 가장 먼저 꽃망울을 터뜨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폐교된 구조라초등학교 교정에 들어서면 하얗게 핀 ‘춘당매’를 호젓하게 만날 수 있다.

거제의 봄은 별미와 조우하는 시간이다. 도다리쑥국과 제철 물회가 입맛을 당긴다. 갓 잡아 올린 도다리에 쑥을 넣어 끓인 도다리쑥국은 담백하면서 향긋한 맛을 낸다. 애주가들의 해장에도 좋다. 지세포 해변의 물회 식당은 소라, 멍게, 문어 등으로 풍성한 맛을 낸다. 물회를 쌈과 함께 먹는 점이 독특하다. 인근 지심도 해녀였던 어머니의 정성을 이어받은 식당도 있어 몸과 마음이 더욱 넉넉해진다.


〈당일 여행 코스〉
지심도→학동몽돌해변→거제 해금강

〈1박 2일 여행 코스〉
첫째 날 / 지심도→장승포항→학동몽돌해변→구조라마을
둘째 날 / 우제봉 전망대→거제 해금강→신선대→바람의언덕

<주변 볼거리>
여차~홍포 해변, 산방산비원, 내도, 공곶이

자료 / 한국관광공사
정리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