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내 계파 갈등-청와대 견제 등 ‘이중고’

▲ 당협위원장 교체와 청와대 내각 구성과 관련해 김무성 대표는 당내 계파갈등과 청와대의 견제 등을 풀어야 할 리더십 발휘가 과제로 다가왔다. 사진 / 홍금표 기자

‘20대 총선거의 전초전’이라고 일컫는 새누리당 당원협의회 위원장 교체를 놓고 친박과 비박계 간 갈등이 본격적으로 불거지고 있어 정계의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정계 일각에서는 “당협위원장 교체가 공천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만큼 그동안 조용했던 계파 갈등 문제가 다시 한 번 본격적으로 불거질 수 있다”고 우려한다.

이에 따라 특히 김무성 대표의 리더십이 중대 기로에 놓일 우려가 커져가고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

◆ 계파 갈등 본격화?

이렇게 김무성 대표가 리더십 차원에서 일종의 위기에 놓이게 된 계기는 지난 3월 2일. 이날 새누리당 최고위원들은 일부 당원협의회 위원장이 교체되는 문제를 놓고 상당히 격한 설전을 벌였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는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이인제 최고위원이 서로 얼굴을 붉히는 수준의 격론이 오간 것으로 알려졌다. 즉 새누리당 지도부이 내린 결정에 거센 비판을 가하는 형국이 연출된 것이다.

이러한 상황은 단순히 당내 의견 충돌 수준을 벗어나, 이른바 ‘비박’ 대 ‘친박’ 간 계파 갈등으로 볼 수 있는 여지가 많다. 이 때문에 정계 일각에서는 “내년 총선을 앞두고 공천 문제를 둘러싼 본격적인 계파 갈등이 나오는 것 아니냐”는 시각이 점차 설득력을 얻어 나가고 있다.

즉 정가 안팎에서는 “내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당내 지형 변화가 불가피한 상황인데, 이를 염두에는 세력 다툼이 서서히 물꼬를 트는 상황”으로 해석하는 분위기다. 당원협의회 위원장 교체 문제는 그 시작에 불과하다는 시각이다.

그렇다면 지난 3월 2일 새누리당에서 있었던 ‘해프닝’은 과연 어떤 내용일까. 이날 새누리당은 국회에서 최고위원회의를 개최했다. 이 회의에서는 이른바 ‘부실 당원협의회 위원장’으로 분류된 여덟 명을 교체하자는 안건이 올라왔다.

‘부실 당원협의회 위원장’으로 분류된 여덟 명은 ▲서울 동대문을 김형진 ▲부산 사하을 안준태 ▲인천 부평을 김연광 ▲경기 광명갑 정은숙 ▲경기 파주갑 박우천 ▲충북 청주 흥덕갑 최현호 ▲충남 공주 오정섭 ▲전남 장흥강진영암 전평진 등이다.

그런데 김무성 대표가 이날 회의에서 교체를 의결하자고 제안한 것이 격론의 발단이 됐다. 이 안건은 이날 최고위원회의 개최 일주일 전인 지난 2월 23일 최고위원회의에서도 한 차례 보고된 바가 있지만, 이때는 별다른 이야기 없이 넘어갔다.

하지만 이날 김무성 대표가 교체 의결을 제안하자, 일부 최고위원들이 “부실 당원협의회 위원장으로 분류된 기준이 과연 무엇이냐”고 따지기 시작하면서 회의는 점차 험악한 분위기로 변해갔다.

◆ 김무성-서청원 정면 충돌

▲ 내년 총선을 앞두고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이인제 최고위원이 당협위원장 교체안에 대해 정면 충돌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상황이 이렇게 불편한 분위기로 치닫게 된 근본적인 이유는, 교체 논의 대상에 오른 당원협의회 위원장들이 전부 ‘친박계’에 해당되는 인물들이기 때문이다. 당연히 친박 의원들은 민감하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공교롭게도 교체 물망에 오른 대상자 대부분은 황우여 전 대표 시절 당시 사무총장이었던 친박계 핵심 홍문종 의원이 임명한 인사들이었다. 또한 정가에서는 이들 인사가 지난 새누리당 전당대회에서 서청원 최고위원을 도왔던 사람들이라는 이야기까지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이 때문에 일각에서는 “친박계 의원들이 대단히 민감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보는 분위기다. “여러 타당한 이유로 ‘부실’로 분류되더라도, 아무래도 감정적으로는 ‘저의’가 있다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지 않느냐”라는 견해다.

특히 친박계 입장에서는 김무성 대표 체제 출범 및 유승민 원내대표 당선 등으로 인해 입지가 나날이 축소되는 만큼, “이것이 계파 물갈이의 신호탄 아니겠느냐”는 우려를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당연히 서청원 최고위원은 격노를 금치 못했다. 이날 서 최고위원은 고함을 지르고 책상까지 내리치는 등 거세게 항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 최고위원은 회의 도중 자리를 박차고 나서며 “나중에 여러분 앞에서 기자회견할 날이 있을 것”이라며 분노를 굳이 감추지 않는 모습을 보였다.

이에 대해 정계 일각에서는 “서청원 최고위원의 이런 과격한 행동은 물론 친박계 좌장으로 계파에 대한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이겠지만, 한편으로는 김무성 대표에 대한 강력한 견제구를 던진 것 아니겠느냐”라고 보는 분위기다.

이와 아울러 이인제 최고위원도 “도대체 충청권에서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되는 당원협의회 위원장들을 이번에 교체 대상으로 올린 이유가 무엇이냐?”며 노골적인 불만을 드러냈다.

이인제 최고위원은 “진정으로 부실한 곳은 지난 총선에서 무려 3분의 2나 패배한 서울 지역이 아니냐”고 따져 물었다. 이 때문에 이번 논의는 계파 간 갈등에 이어 ‘지역 차별’ 차원으로까지 비화되는 양상마저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조강특위 관계자를 포함한 새누리당 당직자들은 “그동안 당무감사 결과 등을 토대로 활동이 전혀 없거나 이미 다른 자리로 이동한 인사들 위주로 교체 대상을 최소화했다”고 적극 해명했다.

결국 최고위원 회의는 90여 분 간의 격렬한 논의 끝에 의결을 보류하게 됐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무성 대표를 포함한 이른바 ‘비박’계는 “당원협의회 위원장의 교체를 강행할 것”이라는 자세를 조금도 굽히지 않고 있다.

김무성 대표는 이날 회의의 험악했던 분위기에 대해 “민주주의 체제 아래 정당에서는 때로는 큰 소리도 날 수 있는 것”이라고 애써 침착한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 김 대표는 “조직강화특위에서 만장일치로 올라온 안인만큼, 다음에 개최할 회의에서 다시 보고하고 설득할 것”이라며 절대 물러서지 않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하지만 이날 벌어진 격한 논란은 단순히 당원협의회 위원장 몇 사람을 교체하는 문제가 아니라 내년 20대 총선 공천을 두고 벌이는 주도권 싸움의 성격이 더 크기 때문에, 앞으로도 적지 않은 파장을 예고하고 있다.

◆ 김무성, ‘이중고’ 직면

▲ 새누리당 지도부는 청와대에 정무 특보를 둘 필요 없다는 뜻을 거듭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청와대는 정무특보를 임명해 당청관계가 긴장상태로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이에 대해 한 정치평론가는 “총선이 이제 불과 1년 앞으로 다가온 상황이기 때문에 당원협의회 위원장을 교체하는 문제는 당연히 공천 문제와 결부되어 해석될 수밖에 없다”고 분석했다.

이 평론가는 “이 같은 문제는 갈등의 시작에 불과하다”며 “공천을 둘러싼 사안은 친박계와 비박계 모두에게 사활이 걸린 문제인 만큼, 결국 언젠가는 양측 간 전면전이 불가피하게 불거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계 안팎에서는 새누리당의 양대 ‘거물’로 꼽히는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이 직접적으로 격돌하는 상황이 계속 일어나고 있는 점에 대해서도 예사롭지 않다고 보는 분위기다. 이 때문에 “여권 내 계파 갈등이 결국 파국에 이르러 치유될 가능성 없이 심각하게 치달을 수 있는 것 아니냐”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그리고 이련 우려는 점차 현실화 되고 있다. 서청원 최고위원이 당원협의회 위원장 교체 문제를 놓고 계속 강경한 자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계파 간 갈등은 좀처럼 봉합될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지난 3월 5일 서청원 새누리당 최고위원은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배포한 자료를 통해 “총선을 1년 앞두고 일부 위원장만 선별적으로 교체한다는 것은 설득력을 가질 수 없다”며 “당의 단합을 해치고 힘을 분산시키며 국민을 실망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 불 보듯 뻔한 일이다”고 주장했다. 최고위원 회의 이후 이틀 만에 다시 김무성 대표를 반박하고 나선 것이다.

이에 서청원 최고위원은 보도 자료를 통해 김무성 대표가 오픈프라이머리 도입을 공약한 점을 언급하며 “당원협의회 위원장의 교체 작업을 즉시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사실상 김 대표에게 직격탄을 날린 것이다.

서청원 최고의원은 “지난 19대 총선 전 당의 혁신위원회는 총선 공천 과정에서 국민경선제와 함께 기존 당원협의회 위원장의 선거일 6개월 전 전원사퇴 안도 제안했다”고 재차 강조했다.

서 최고의원은 “당 대표의 약속대로 내년 총선에 오픈프라이머리가 도입된다면 전체 당원협의회 위원장의 지위와 역할에 대한 근본적 논의가 있을 수밖에 없다”며 “당의 관계 당직자들은 오해의 소지가 많고 불합리한 당협위원장 교체작업을 중지하고 먼저 당 혁신안을 완성하는 일에 발 벋고 나서 주기를 바란다”고 해 사실상 당원협의회 위원장 교체 작업을 주도하고 있는 사무총장단을 겨냥했다.

이처럼 친박계 의원들이 김무성 대표를 공개적으로 비판하는 사례가 종종 일어나고 있어, 정계 일각에서는 “김무성 대표의 리더십이 공고하지 않은 것 아니냐”라고 보는 시각도 상당하다.

특히 김무성 대표와 청와대와의 관계도 주목거리다. 지난 2월 27일 주호영·윤상현·김재원 등 새누리당에서 이른바 친박계로 분류되는 현역 의원 세 명인 주호영·윤상현·김재원 의원을 청와대 정무특보로 전격 임명한 것을 두고, 일각에서는 “(김 대표에 대한) 견제 의도가 있는 것 아니냐”라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대해 한 시사평론가는 “청와대 코드에 맞춰 당내 목소리를 낼 수 있는 친박계 인사를 정무특보로 임명했다는 것은 비박계 좌장인 김무성 대표의 입장에서 보면 영 껄끄러운 일”이라며 “당내뿐만이 아니라 당-청 관계의 새로운 갈등 요소로 자리 잡을 개연성이 크다”라고 분석했다.

특히 애초에 김무성 대표와 유승민 원내대표 등 비박계 지도부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정무특보를 둘 필요가 없다”는 뜻을 거듭 밝혔음에도 불구하고 결국 청와대는 정무특보를 임명했기 때문에, 이런 우려는 설득력을 얻고 있다.

이에 대해 한 정치평론가는 “이처럼 김무성 대표는 당내 친박계로부터의 만만치 않은 도전은 물론, 청와대로부터의 견제까지 감당해야 하는 ‘이중고’를 겪고 있다”며 “이런 일종의 위기 상황을 어떻게 넘기느냐에 따라 ‘김무성 리더십’의 향방이 가려질 것이며 이는 차기 대권주자로서의 입지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설명했다. [시사포커스 / 문충용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