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강특위 논의 거쳐 필요하다면 소명할 기회 줄 것”

▲ 새누리당 이군현 사무총장은 부실 당협위원장 교체와 관련해 절차적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누리당 내 당협위원장 교체 문제를 둘러싸고 서청원 최고위원이 전면 중단을 촉구하는 등 계파 갈등의 조짐이 보이고 있는 가운데,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이군현 사무총장이 5일 “교체 추진은 문제없다”고 밝혔다.

이군현 사무총장은 이날 자료를 내고 “조강특위는 그 동안 사고당협 조직위원장 선임 등 단기적으로 시급한 당협 조직 정비는 물론, 장기적으로 총선·대선 대비 조직강화 활동을 벌이고 있다”며 이같이 일축했다.

이 사무총장은 지난 2일 당 최고위원회의에 올린 8개 부실당협위원장 교체 안건과 관련해, “지난해 당무감사 결과를 보고 조강특위에서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2월23일 최고위원회의에 보고했으며, 최고위원들의 의견을 수렴해 2월25일 조강특위에서 다시 한 번 더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쳤다”고 설명했다.

이어 “해당 지역의 시·도당 위원장의 의견을 청취한 후 8곳을 선정해 3월2일 최고위원회의 의결사항으로 보고했다”며 “당헌당규상 절차적인 문제는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해 9월17일부터 14일간 하반기 중앙당은 전국 98개 원외 당협에 대한 당무감사는 당규인 ‘당무감사규정’에 따라 실시했으며, 동 규정 제2조 2항에 ‘일반감사는 당무전반에 대하여 매년 1회 정기적으로 실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며 “감사에서 드러난 문제점에 대해 아무런 조치나 개선 노력이 없다면, 당무감사는 아무런 소용도 없고 앞으로도 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이 총장은 이어 "김무성 대표가 ‘조직적 기득권을 없애고 공천권을 국민들과 일반당원들에 돌려주겠다’는 취지에 맞게 사심 없이 당의 역량 강화를 위해 균형있고 공정한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당협 재구성 필요성 제기와 관련해선 “당 혁신안은 아직 결정되지 않은 잠정안이며, 선거구 또한 어떻게 재획정될지 모르는 상황에서 부실 당협 조직정비를 미루는 것은 조강특위의 직무 유기”라고 지적했다.

이 총장은 또 “이는 안전대비 긴급보수공사를 해야 할 때 건물 전체 리모델링만 기다리라는 것과 같다”며 “현역 의원의 경우 선거구 재획정 때까지 지역구 의정 활동을 중단해도 된다는 것과 다를 바 없다”고 강조했다.

그는 교체 대상으로 지목된 위원장들이 소명할 기회를 줄 것을 요구한 데 대해 “조강특위 논의를 거쳐 필요하다면 소명할 기회를 주겠다”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