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 대책 및 시설 환경 점진적 개선 방침

▲ 경기 평택시는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발생한 폭행사건과 관련해 공식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3일 발표했다. 사진 / 평택시

경기 평택시는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발생한 폭행사건과 관련해 공식사과와 함께 재발방지대책을 3일 발표했다.

시는 지난 119일 팽성 장애인 주간보호센터에서 종사자가 이용자의 과잉행동 제재과정 중 발생한 상해사고에 대해 지도 감독기관으로서 마음의 상처를 받은 가족에게 책임감을 느낀다고 밝혔다. 또 이번 사고를 계기로 장애인의 인권침해와 각종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재발방지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더불어 해당 장애인주간보호센터 7개소는 물론 사회복지 취약시설 전반에 대해 이달 중에 민간 전문가와 합동으로 인권 침해 사례 전수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다. 그리고 현재 7개소 시설 중 CCTV가 미설치된 북부장애인주간보호센터 등 5개소에 환경개선사업비 1500만원을 긴급지원, 4월까지 CCTV를 설치하도록 결정했다.

그 외에도 이용 장애인과 종사자의 인권보호와 성폭력 예방대책으로 인권교육정례화, 종사자 인력 충원 등을 통해 이용 장애인의 서비스 질 향상과 열악한 근무환경을 점진적으로 개선해 나갈 방침이다.

앞서 지난달 19일 팽성 장애인 주간보호센터 사회복지사 이모(26)씨는 교육프로그램을 받던 지적장애인(1) 유모(29)씨가 소리를 지르면서 돌출행동을 하자, 이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골절상을 입혔다. 유씨는 우측 팔이 꺾여 전치 70일 부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았다.

이에 대해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등 7개 장애인단체는 지난달 25일 기자회견을 열고 폭행사건에 대해 재발방지 대책과 공재광 시장의 책임 있는 사과를 촉구한바 있다. [시사포커스 / 박태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