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시흥 골목길 조명 확충 등 실시

경기도에서 팔달산 토막살인사건 등 흉악범죄가 잇따르고 있는 가운데 도가 이에 대한 대책의 일환으로 구도심 환경을 개선해 범죄를 예방하는 ‘범죄 예방 환경디자인 사업’을 추진한다.

도는 올해 평택시와 시흥시의 다세대주택, 원룸 밀집지역 등 2개소를 대상으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인 셉테드(Crime Prevention Through Environmental Design)를 적용한다고 2일 밝혔다.

셉테드란 건축물과 주변 환경의 설계 및 디자인을 통해 범죄 심리를 위축시켜 범죄 발생 가능성을 사전에 막을 수 있는 범죄 예방 환경설계 디자인 인증을 말한다.

도에 따르면 이들 지역의 낡은 담장 개선, 골목길 조명 확충, CCTV 및 비상벨 설치, 휴게시설·소공원 등 주민 커뮤니티 공간 등을 마련해 사각지대를 개선하고 자연적 감시기능을 강화해 범죄를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주거환경으로 탈바꿈시킬 방침이다.

도는 3월에 도비 4억원을 지원하고 해당 지역별로 주민 및 경찰서 등 관계기관 의견수렴, 환경특성 분석을 통해 기본설계를 마련해 9월경에 공사를 착공하고 금년 말까지 준공할 예정이다.

특히, 올해에는 설계단계부터 공사까지 전 과정에 지역주민이 참여하고 도에서 추천한 셉테드 전문가의 자문을 받도록 하여 사업의 완성도와 효과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도는 지난해 안양시와 고양시의 도시재개발 취소지역을 대상으로 범죄예방 환경디자인 시범사업을 추진해 안양시는 지난해 12월에 완료했으며 고양시는 현재 공사 중으로 3월에 완공할 예정이다.

한편 미국 코네티컷 주 하트포트시는 지난 1973년 주거지 위험도로 진입차단, 일방통행 유도, 보행자 중심의 도로 폭 조절 등 셉테드를 적용한 후 1년 간 강도범죄가 183건에서 120건으로 감소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