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부터 고속버스를 탈 때 승차권을 예매하고 미리 발권하지 않고 신용카드나 교통카드로 결재할 수 있게 된다.

국토교통부와 전국고속버스운송사업조합은 지난해 12월부터 3개월간 ‘E-PASS(고속버스 다기능통합단말기)’ 서비스의 시범운영을 거쳐 3월2일부터 고속버스 153개 전(全)노선을 대상으로 본격 운영한다고 밝혔다.

E-PASS는 고속버스 차량 내 설치된 단말기를 통해 승차권 발권, 교통카드·신용카드 결제, 도착 안내 등 정보 제공이 가능한 시스템이다.

E-PASS 시스템이 본격 운영되면 인터넷·스마트폰을 통한 실시간 예매와 발권이 가능해져 추가 발권 없이 홈티켓이나 모바일 티켓만으로 원하는 버스에 바로 탑승할 수 있다.

예약을 하지 못한 경우에도 좌석이 남아있다면 차량 내 설치된 단말기에 선·후불 교통카드나 신용카드를 태그하면 즉시 발권 후 탑승이 가능하다.

한편 E-PASS 시스템을 통해 승객들은 터미널에서 실시간 이동경로정보와 도착, 지연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게 돼 고속버스 이용 서비스의 질이 한층 높아지게 된다.

또한 그동안 고속버스 조합과 터미널 협회가 각각 구축해 노선별로 이용 어플이 달라 불편했던 고속버스 어플이 ‘고속버스 모바일’ 앱으로 통합돼 전 노선을 하나의 앱을 통해 예매할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