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인권 침해 64% 증가…보호 체계 확충

▲ 1일 전남도는 전남 지역에서 장애인 인권 침해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장애인 인권 보호를 위한 장애인 쉼터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사진 / 전라남도

1일 전남도는 전남 지역에서 장애인 인권 침해 건수가 증가함에 따라, 장애인 인권 보호를 위한 장애인 쉼터 운영 계획을 발표했다.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전남 지역에서 발생한 장애인 인권 침해 신고 건수는 239건으로 2013년 149건 보다 64.7%(90건)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고 건수는 2012년 142건, 2013년 149건, 2014년 239건으로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는 상태이다.

한 예로 전남도는 지난해 11월 인권 침해 사건이 발생했던 신안군 모 장애인복지시설을 폐쇄하고, 장애인 31명은 다른 시설로 전원 조치한 바 있다.

또한 전남 지역에는 그동안 장애인을 보호하는 전문시설이 없어 전문상당과 심리치료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올해 보건복지부 공모사업에 선정돼 목포시 단기보호센터 명도복지관에 장애인 쉼터를 마련하고 2일부터 운영에 들어간다.

쉼터 입소 조건은 일반 가정과 복지시설 등에서 인권 침해 피해를 당한 장애인이나 재가 장애인도 이용이 가능하다.

앞으로 쉼터에서는 피해 장애인에 대해 개별적 상황과 욕구를 진단하고 심리 재활치료, 정서적 안정을 위한 다양한 맞춤형 프로그램을 제공할 예정이다. 그리고 입소자 건강관리를 위해 목포 소재 인근 의료기관이 무료로 전문 치료서비스를 지원하고, 피해자가 거주시설에 복귀한 다음에도 방문상담을 실시하는 등 사후관리도 수행한다.

신현숙 전남도 보건복지국장은 "장애인 인권 지원센터와 장애인 쉼터 운영으로 장애인에 대한 체계적인 보호체계를 마련하고 인권 침해 인식 개선 예방교육도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박태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