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자 빨리’ 아닌 ‘함께 멀리’…동반 성장 동참

▲ 한화생명은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청소년상 정립을 위해 월드비전과 함께 2006년 1월 ‘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을 설립했다. ⓒ한화생명

한화생명(대표 김연배, 차남규)이 대내외적으로 봉사단을 꾸려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여성을 포함한 임직원 물론 청소년, 비영리기관 등과 함께 다양한 봉사단을 운영하면서 자원봉사에 참여하고 있다. 김승연 한화그룹 회장의 ‘혼자 빨리’가 아닌 ‘함께 멀리’ 가자는 사회공헌철학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이웃사랑과 동반성장에 동참 중이다.

◆한화생명 봉사단
한화생명 사회공헌활동의 핵심은 임직원과 FP(재무설계사) 등 모두 2만 5천여명으로 구성된 봉사단이다.

한화생명 전 임직원은 연간 근무시간의 1%(약 20시간) 이상 자원봉사활동에 참여한다. 또한, 나눔의 정신을 실천하기 위해 전직원의 자발적 참여로 매월 급여의 일정부분을 사회공헌기금으로 적립하는 ‘사랑모아 기금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회사도 매칭그랜트(Matching Grant) 제도에 의해 매월 직원 모금액과 동일한 금액을 사회공헌 기금으로 출연하고 있다. 봉사단이 만들어진 2004년 9월부터 2014년 12월까지 모금된 사랑모아기금은 총 112억원으로 이 금액은 전액 지역의 불우한 이웃을 돕는 데 쓰이고 있다.

한화생명은 신입사원과 신입FP 교육과정에서도 반드시 봉사활동을 직접 기획하고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넣고 있다. 입사와 동시에 한화생명 봉사단의 일원으로 활동하게 되는 셈이다.

한화생명 봉사단은 전국 153개 봉사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장애우, 노인, 보육원 등 지역사회의 소외된 단체와 1:1 자매결연을 맺고 매월 1회 이상 꾸준한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복지시설 환경정리는 물론 장애우 사회적응 훈련과 어린이 문화체험 행사, 노인 치료프로그램 보조 등 전국 각 지역에서 다양한 자원봉사 활동을 펼쳐오고 있다.

한화생명의 사회공헌활동은 사회공헌 홈페이지를 통해 전국적으로 조직된 봉사팀의 활동을 체계적으로 관리된다. 월·분기 활동계획서 및 활동결과 보고서를 전산화하고 봉사활동 평가 측정표 등을 통계화해 활용하고 있다.

이를 활용해 근거로 봉사리더 세미나를 1박 2일 동안 개최해 정보 공유 및 공감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봉사팀과 봉사리더, 봉사자를 대상으로 창립기념식에 포상도 실시하고 있다.

▲ 경제교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40여명의 직원들이 경제교육을 원하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분기 1회 실시한다. ⓒ한화생명

◆한화생명 경제교육 봉사단
한화생명은 2013.10월 비영리 기관인 JA Korea와 함께 경제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할 경제교육 봉사단 ‘해피 튜터(Happy Tutor)’를 출범했다. 경제교사 양성과정을 수료한 40여명의 직원들이 경제교육을 원하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1~3학년을 대상으로 분기 1회 실시한다.

한화생명과 함께하는 행복한 경제교실은 경제교육을 원하는 서울지역 초등학교 1~3학년생을 대상으로 경제교육을 진행하게 된다. 한화생명은 갈수록 경제개념의 중요성이 커져감에 따라, 어린이들을 위해 올바른 경제개념과 미래 직업에 대해 알아보는 학년별 맞춤 경제교육을 실시한다. 특히 단순 학습보다는 체험과 놀이 중심의 참여형 교육으로 아이들이 경제에 대해 쉽게 이해하고, 자신의 미래를 설계해 볼 수 있게 한 것이 이번 교육의 특징이다.

또한 한화생명은 대학생들이 경제멘토로 참여하는 한화금융네트워크 경제교육도 진행하고 있다. 2012년부터 2014년까지 3년간 총 176회에 달하는 다양한 경제교육을 실시하였다. 대학생 봉사자 150여명이 이 교육을 진행했으며, 약 8,400명의 복지단체, 지방 분교 아이들이 경제교육을 수료했다.

우수봉사자로 선발된 대학생에게는 해외봉사 기회도 부여한다.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대학생 우수 봉사자들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 주요 지역을 찾아 글로벌 봉사활동을 펼쳤다

한화생명은 한화금융네트워크(한화손해보험, 한화투자증권, 한화자산운용, 한화인베스트먼트, 한화저축은행)와 함께 지난 2010년부터 5년째 행복한 경제도서관 기부활동도 펼쳐오고 있다. 지난 해 9월 강원도 춘천 조양초등학교에 8호점까지 기부해 어린이들이 꿈과 창의력을 키울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 지난 2일부터 5일까지 대학생 우수 봉사자들은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등 주요 지역을 찾아 글로벌 봉사활동을 펼쳤다. ⓒ한화생명

◆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한화생명은 신체적·정신적으로 건강한 청소년상 정립을 위해 월드비전과 함께 2006년 1월 ‘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을 설립했다. 지난 8년 동안 3,000여명의 청소년 봉사단원들이 활동했으며, 지역사회에서 보육원이나 독거노인을 방문하는 등 다양한 봉사활동을 펼쳤다. 또한 청소년 금연전도사로 금연방지 캠페인과 클린사이버 캠페인 등 건전한 청소년 문화 만들기에도 앞장 서 왔다.

매년 최우수 봉사팀으로 선정된 학생들은 해외 방문 자원봉사활동도 진행하고 있다. 지금까지 아프리카, 케냐, 엘살바도르, 인도 등 해외의 낙후지역을 찾아 집 짓기, 마을 보수공사 등의 봉사활동은 물론, 해당 국가 청소년들과의 문화교류도 지속해 오고 있다. 지난해에는 2월23일부터 4박5일간 대만의 낙후지역을 찾아 페인트칠, 주택보수, 농촌일손돕기 등의 봉사활동을 진행했다.

또한 올해 1월 14일부터 16일까지는 해피프렌즈 청소년 봉사단 300여명이 강원도 지역을 찾아 연탄 6만5천장을 배달했으며, 선물세트도 1,237가정에 전달하는 등 활발한 봉사활동을 펼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지난 8년간 해피프렌즈 청소년 봉사단으로 활동했던 단원들이 대학생이 돼서도 봉사를 하고 싶다는 요청에 따라 출범한 ‘해피메이커 대학생봉사단’도 2013년부터 활발히 활동중이다. 1기는 30명으로 출범했으며, 앞으로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2015년 4월에는 10기 해피프렌즈 청소년봉사단 발대식을 진행할 예정이다.

◆여성 임직원 봉사단 ‘맘스케어 봉사단’
한화생명은 2014년 3월 13일, 여성 임직원들로 구성된 ‘한화생명 맘스케어(MOM’s Care) 봉사단’ 발대식을 가졌다. 한화생명 맘스케어 봉사단은 그동안 보육원 봉사활동을 해왔던 한 여직원의 제안에서 출발했다. 2014년 2월 24일(월)부터 28일(금)까지 일주일간 실시된 봉사단 모집에 80명이 넘게 신청하는 등 여직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졌다.

한화생명 맘스케어 봉사단은 앞으로 매달 혜심원(용산구 후암동 소재)을 찾아 1~6세 아이들을 위해 종이접기, 점토놀이, 어린이날 나들이 등의 촉감발달, 색감 익히기, 사회성 함양을 위한 봉사활동을 펼칠 것이다.

한화그룹은 김승연 회장의 여성인력 육성과 여성 친화적인 기업문화 만들기의 일환으로 2013년 9월부터 ‘일·가정 양립지원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임신 및 출산 직원에 대한 근무시간 단축 탄력 운용 등을 시행중이며 임신 직원의 경우 사원증 목걸이를 분홍색으로 별도 지급해 배려를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