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단체 평택시 사과 요구…매뉴얼 배포 시급

경기장애인차별철폐연대와 전국장애인부모연대 등 7개 장애인단체는 25일 평택시청 정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평택시 장애인 보호 센터에서 발생한 폭행사건의 재발방지 대책을 시에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따르면 지난달 19일 팽성 장애인 주간 보호 센터 사회복지사 이모(26)씨는 교육프로그램을 받던 지적장애인(1급) 유모(29)씨가 소리를 지르면서 돌출행동을 하자, 이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골절상을 입혔다. 현재 유씨는 우측 팔이 꺾여 전치 70일 부상을 입고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단체들은 "이번 폭행사건은 사회복지사가 지적장애인의 과잉행동에 대해 어떻게 대처해야 할지 교육을 전혀 받지 못한 상태에서 벌어진 일"이라며 "제대로 관리 감독을 하지 못한 평택시에 책임이 있다"며 공 시장의 사과를 요구했다.

이어 "지난달 21일, 26일 장애인인권센터가 이 시설의 인권실태를 조사한 결과 시설 종사자들이 연장자인 이용자들에게 반말을 사용하고 이용자 간 성추행 사건도 있었지만 시가 관리와 감독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으로 조사됐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 관계자는 "다음 달부터 장애인보호센터 7곳을 대상으로 인권침해 전수조사에 착수하고 정기적인 인권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라며 "이용자의 돌출행동에 대한 대처법을 매뉴얼로 만들어 배포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시사 포커스 / 박태영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