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화합·거중조정 능력을 감안할 때 총리 임무도 잘 수행할 것”

▲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2일 이완구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과 관련, 야권에서 연기를 요구한 것과 관련 불가 입장을 밝혔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는 12일 이완구 국무총리 임명동의안의 국회 본회의 표결과 관련, 야권에서 연기를 요구한 것과 관련 불가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야당에서도 국정운영에 파트너십을 발휘한다는 차원에서 대승적으로 판단해 적극 도와달라”며 “여야가 어렵게 합의한 본회의 일정을 연기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여야는 당초 전날(11일)까지 인사청문회를 진행한 뒤 이날 오전 청문경과보고서를 채택한 뒤 오후에 본회의를 열고 표결에 부칠 방침이었지만 야권에서 이 후보자 인준 반대 방침을 정하고 표결을 위한 본회의 연기를 요청한 상황이다.

김 대표는 그간 이 후보자가 원내대표를 역임하면서 여야 화합을 위해 노력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야권의 협조를 재차 요청했다.

김 대표는 “이 후보자는 원내대표로 있을 때 야당과 소통하면서 여러가지 어려운 현안을 훌륭하게 처리했고, 국회를 원만하게 잘 운영해왔다”며 “화합하고 거중조정 능력을 감안할 때 총리라는 막중한 임무도 잘 수행하리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야권을 향해 “우리 정치권은 과거가 아닌 미래를 위한 정치를 해야한다. 과거회귀식의 후진적 정치로는 단 한발자국도 앞으로 나갈 수 없다”며 “지금은 냉철한 현실 전달을 통해 실천해나가는 생산적인 국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했다.

김 대표는 또 “당리당략으로 인한 책임전가 행태는 사라져야 한다”며 “새누리당은 민생경제를 최우선적 핵심 가치로 삼아 정쟁에 휘말리지 않고 차분하게 대화하면서 흔들리지 않게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새누리당은 일단 새정치민주연합을 설득, 예정대로 표결 절차를 진행할 계획이다. 하지만 여의치 않을 경우 단독으로 강행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