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하도급 가입자유치·고객서비스 동시 사실상 영업강요

▲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우원식 의원 사진 / 홍금표 기자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가 해지 고객의 정보를 폐기하지 않고 영업에 이용하고 고객 동의 없이 서명해 불법영업에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노동자의 정보까지 동의 없이 영업에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새정치민주연합 을지로위원회와 참여연대, 진짜사장나와라운동본부 등은 10일 국회 정론관에서 ‘SK텔레콤·SK브로드밴드 개인정보 불법유출 규탄 3천만 유무선 가입자 및 비정규직 권리보장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기자회견에서 을지로위는 “참여연대와 진짜사장나와라 운동본부는 지난해 12월과 올해 1월 SK브로드밴드 고객센터에서 해지 고객의 개인정보가 보관되고 불법유출된 의혹을 제기한 바 있으며, SK텔레콤에서 본인 서명이 아닌 직원들에 의해 제3자 정보제공 거짓서명을 통해 개인정보 유출한 사실을 밝힌바 있다”라며, “SK브로드밴드의 다단계 하도급 비정규직으로 일하고 있는 인터넷 설치수리 기사들에게 가입자 개인정보 제3자 제공동의 승인을 받도록 강요하고 노동자의 개인정보로 인터넷 영업을 해온 사실도 밝혔다”고 했다.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의 개인정보보호 불감증과 개인정보 유출이 정보통신 국책사업 과정에도 발견돼 우려된다고 을지로위는 밝혔다.

을지로위는 “최근 참여연대의 확인에 따르면, SK브로드밴드 고객센터에서 2012년 SK브로드밴드가 국책사업으로 수주받은 ‘지상파TV방송 디지털컨버터 및 안테나 설치 및 개보수’과정에서 입수된 개인정보도 보관해 온 것으로 드러났다”고 밝혔다.

당시 SK브로드밴드는 전국 22만5000가수에 대해 디지털TV전환을 앞두고 컨버터 및 안테나 설치업무를 시행해 이후 개별가구의 채널 재설정 방문교육 등 추가사업을 수주받은 것으로 확인돼 더 많은 개인정보를 획득했을 것으로 을지로위는 보고 있다.

을지로위는 “만약 정부의 국책사업으로 획득된 개인정보를 불법적으로 보관하고 영업에 활용해 왔다면 이는 대단히 심각한 분제로 국책사업을 발주한 정부관련 부처 및 감독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 미래창조과학부의 철저한 진상조사가 요구된다”고 했다.

◆다단계 하도급 구조 고객센터, 가입자유치ㆍ고객서비스 동시 '사실상 영업압박'

이런 개인정보 유출 및 이를 활용한 불법영업 문제는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의 다단계 하도급 구조로 가입자 유치 및 고객서비스센터를 운영하면서 수익중심의 영업압박이 만들어 낸 결과로 을지로위는 보고 있다.

을지로위는 “이에 새정련 을지로위원회와 참여연대 등 시민사회단체는 이러한 SK 통신대기업의 불법적인 개인정보 유출과 명의도용에 대해 정부당국의 강력한 진상조사와 처벌을 요구한다”라며, “지금이라도 SK텔레콤과 SK브로드밴드는 불법적인 개인정보 도용 및 불법영업 행위를 중단하고 국민에게 진정으로 사과하고 소중한 개인정보 인권보호에 앞장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이어 을지로위는 SK가 SK브로드밴드 고객센타 비정규직 노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책임있게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을지로위는 “SK브로드 밴드 고객센타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다단계하도급, 상시적 고용불안, 성과급 위주 임금체계, 장시간의 노동시간 문제 해결을 요구하며, SK본사 앞에서 노숙농성을 시작한지 벌써 194일째이고, 파업에 나선지도 81일째가 됐으며, 급기야는 지난 주 금요일 비정규직 노동자가 목숨을 건 고공농성에 돌입했다”고 밝혔다.

이어 을지로위는 “사태가 이처럼 악화되는 원인은 고객센타의 무분별한 외주화로 사태를 발생시킨 SK가 사태해결을 위해 책임있는 자세로 나서지 않기 때문에, 문제의 본질상 SK가 사태해결을 위해 직접 나서지 않는다면 절대로 해결될 수 없다”라며, “국회 차원에서 대응에 나설 것이며, SK 최태원 회장을 직접 만나 사태해결을 촉구할 예정”이라고 했다. [ 시사포커스 / 박효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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