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완구, 병역문제부터 언론 압박까지 논란 격화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있는 가운데 차남의 병역 문제부터 최근 언론 개입 녹취록 공개 파문까지 불거져 청문회에서 여야가 격돌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있는 가운데 연이은 자격 논란 의혹에 여야가 서로 격돌하고 있다. 이 후보의 차남의 병역문제부터 최근 언론 압박 논란까지 불거져 당초 무난한 통과를 예상했던 청문회가 난항을 겪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대해 인사청문위 여당 간사를 맡고 있는 정문헌 의원은 “미진한 부분들은 청문회를 통해서 충분히 밝혀질 것”이라고 밝힌 반면, 야당 간사를 맡고 있는 유성엽 의원은 “스스로 거취를 결정하는 것이 어떤 국민에 대한 도리가 아닌가”라며 사퇴를 촉구하고 있다.

새누리당 정문헌 의원은 8일 CBS 라디오 ‘박재홍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이 후보의 언론개입과 관련해 “후보자 입장에서는 나름 소소하게 설명 드리고 의혹을 풀려고 노력을 했다고 생각한다”며 “평소 격이 없이 기자들과 식사를 하면서 지금 보도된 것처럼 좀 거칠고 정제되지 못하고 좀 지나치고 좀 오해를 사기 충분한 그런 표현을 사용했던 것이 아닌가”라고 밝혔다.

이어 정 의원은 “후보자는 ‘김영란법’이 자칫 언론에 공직접촉을 어렵게 하고 언론의 취재가 상당히 제약을 받을 수 있다면 그것으로 언론의 자유와 알권리가 침해될 개연성이 있다면 곤란하다라고 밝힌 바 있다”며 “청문회에서 후보자가 어떤 언론관을 갖고 있나를 좀 저희가 규명해 낼 수 있지 않겠나라고 생각을 하고 그 부분을 통해서 저 개인적으로는 오해가 풀릴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이완구 총리 후보자가 양도소득세 탈루한 보도한 KBS 기사를 이완구 후보자측이 KBS 간부에게 내리라고 지시했다는 의혹에 대해 “저희는 모르는 이야기다. 확인 못해봤다”며 “언론사 관계 되신 분들이 스스로 그런 바가 없다고 말씀하신 걸로 알고 있다”고 일축했다.
이완구 총리 후보자가 교수로 임명되는 과정에 처남이 개입했다는 것에 대해서는 “당시 처남이 행정대학원에 교합부장으로 있었는데 임용된 지가 5년 정도 됐다”며 “임용된 지 5년된 교합부장이 학교 내에서 교수 채용과 관련해서 어떤 권한이나 능력이 있었는지 좀 우선 검토하고 밝힐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반면 새정치민주연합 유성엽 의원은 이 후보자의 언론개입 발언 녹취록에 대해 “정치권력의 보도통제, 언론사에 대한 인사개입, 이 문제는 민주 국가에서 있을 수 없는 일”이라며 “이 문제는 뭐 총리로서의 자질을 떠나서 어떤 민주 시민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심히 의심스러운 대목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KBS 보도가 내려진 것과 관련해서는 “보도본부 간부에게 매매계약서를 다음날 공개하겠으니 내려달라고 해서 그런 취지의 전화가 이완구 후보측에서 왔고 그래서 기사가 삭제됐다. 조선일보 기사도 내려진 부분이 확인이 됐다”며 “(이완구 후보측의 외압이) 충분히 그런 개연성을 가지고 있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유 의원은 “덮어달라라는 것은 하나의 회유에 해당되는 것”이라며 “(녹취 내용 중)‘지가 죽는 것도 몰라요, 어떻게 죽는지도 몰라’ 이런 게 이해를 구하고 협조를 구하는 내용이라고 볼 수 없는 것”고 비판했다.

또 새정치민주연합이 이완구 후보의 자진 사퇴를 요구하는 것과 관련해 “정확한 표현은 뭐 자진사퇴라기보다는 거취를 스스로 정리할 필요가 있지 않느냐”라며 “지금 여러 가지 어떤 석연치 않은 문제들에다가 최근에 어떤 아주 심각한 언론관이 드러나는 아주 충격적인 발언을 했다. 이런 부분들을 종합했을 때 총리로서의 자격이 부족하다, 없다”고 강조했다.

특히 유 의원은 “자료제출이 제대로 되고 있지 않다. 핵심 증인까지 도피한 그런 의혹이 있는다”며 “과연 청문회를 통해서 제대로 소상하게 밝혀질 수 있겠느냐, 이런 점에 대해서 청문회가 설령 열린다고 하더라도 그런 진실규명에는 많은 어려움이 예상이 될 것”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이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통과할 가능성에 대해 “소위 청문회를 해 봐야 안다라고 했는데 만약에 청문회가 열리게 된다면 아마 정확하고 진지하게 철저하게 검증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