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연대·금융정의연대, ‘피해자들 신용정보 불법 이용’ 추가 고발키로

▲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신한사태’와 관련해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은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라 회장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뉴시스

라응찬 전 신한금융지주 회장이 ‘신한사태’와 관련해 지난 6일 피고발인 신분으로 검찰의 소환조사를 받은 가운데 참여연대와 금융정의연대가 라 회장에 대한 엄정한 조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6일 참여연대와 금융정의연대는 “2010년 9월 신한사태가 발생했고 신한사태 전후 라 전 회장의 온갖 불법·비리 행위가 문제가 됐었다”면서 “그동안 검찰은 라 전 회장에 대해 전혀 조사를 하지 않다가 5년이 다 돼서야 조사를 진행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들 단체는 “검찰이 이번에도 라 전 회장의 중요 불법·비리 행위들에 대해 제대로 수사하지 않고 엄벌을 주지 않는다면 법무부 장관과 감찰위원회에 사건 담당인 서울중앙지검 금융조세조사부에 대한 총체적인 감찰을 요청할 것”이라고 못 박았다.

또 이들 단체는 라 전 회장 등이 신한사태 피해자들의 개인신용정보를 불법적으로 조회·사찰·유출하는 등 악용했다며 오는 9일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추가 고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이어 “라 전 회장 등이 MB정권 시절 내내 정권의 비호를 받았고 라 전 회장 측도 정권 실세에게 로비를 했다는 제보가 잇따르고 있다”며 라 전 회장과 당시 정권과의 유착관계에 대한 수사가 필요성을 주장했다.

아울러 이들 단체는 “서진원 현 신한은행장의 와병으로 신한은행이 새 은행장을 선출할 것이라는 전망이 높은데 2010년 신한사태를 전후한 각종 불법·부당행위를 주도했거나 적극 가담한 이들이 다시 신한은행이나 신한금융지주의 최고위급 직위를 맡는 것은 매우 바람직하지 않다”고 우려했다.

앞서 참여연대가 2010년 신한사태 당시 라 전 회장과 이백순 전 신한은행장이 신상훈 당시 신한지주회사 사장을 몰아내기 위해 조직적으로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며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하지만 2013년 11월 ‘신한사태’ 공판에서 재판부는 증인으로 예정됐던 라 전 회장이 출석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히며 그 사유에 대해 ‘알츠하이머병 치료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보다 앞서 10월 공판에서도 라 전 회장 측은 “신한사태 이후 알츠하이머병을 앓고 있어, 당시의 일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는 취지의 사유서를 냈다.

이에 참여 연대는 여러 정황들을 종합해 라 회장의 ‘치매 증상’에 대해 의혹을 제기해왔다. 그러다가 지난달 29일 농심이 라 회장을 사외이사 후보로 지정하자, 그간 라 회장이 ‘가짜 치매 환자’ 행세를 한 것 이라는 주장에 힘이 실렸다. 이에 라 회장은 지난 3일 농심의 사외이사 후보에서 자진사퇴했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