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들과 나눈 오찬 사적대화? “언론의 정도 되새기게 한다”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언론에 외압을 행사했다는 사실이 녹취록 공개를 통해 밝혀진 가운데, 새누리당은 기자들과 오찬에서 나눈 사적대화마저 공개가 됐다며 언론에 유감의 뜻을 표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자신의 각종 의혹에 대한 언론 보도를 막기 위해 언론에 외압을 행사한 사실이 ‘녹취록’을 통해 공개된데 대해, 새누리당은 “김치찌개 먹으며 나눈 사적 대화마저도 서로 믿고 마음 편하게 나눌 수 없는 현실이 안타깝다”는 반응을 내놨다.

새누리당 박대출 대변인은 7일 현안 관련 브리핑에서 “이완구 후보자 스스로 대오각성하는 마음으로 사과한 만큼 모든 귀책사유는 본인에게 있다고 할 것”이라면서도 이 같이 불만을 토로했다.

박 대변인은 거듭 “이번 사건을 접하면서 또 다른 한켠에서는 씁쓸함과 안타까움을 금할 수 없다”며 “문제의 녹음 내용은 기자들과 김치찌개를 나눠먹는 식사 자리에서 오간 대화다. 기자들과의 사적 대화가 녹음되어 야당 의원에게 흘러 들어가고, 야당 의원에 의해 공영방송에 넘겨졌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발언의 적절 여부를 떠나 신뢰가 붕괴되는 현실에 마음이 무겁다”며 “정치의 정도, 언론의 정도를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한다”고 언론을 탓했다.

또, 야당에 대해서도 “국회 인사청문회는 여야 청문위원들과 공직후보자간의 질문 답변 등을 통해 국민이 공직자의 자질을 판단할 수 있도록 하는 공개 검증의 기회”라면서 “야당은 벌써부터 부적격 운운하며 정치공세를 벌이고 있지만 청문회라는 공개 검증의 기회를 박탈하려고 해서는 안 될 것이다. 이 후보자에게 청문회를 통해 자신의 발언에 대해 해명하고 국민들에게 용서를 구하는 절차를 밟도록 기회를 부여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이완구 후보자 언론 외압 사건과 관련해서는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공직자의 언행에는 무한책임이 뒤따른다는 교훈을 다시 한 번 되새기게 해주는 ‘사건’”이라며 “공적인 발언이든, 사적인 대화든 모든 공직자들은 언행에 품격을 잃지 않도록 자세를 가다듬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