표 분산 우려해 야권 후보 단일화 가능성 제기

▲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국회의원직을 박탈당한 전 통합진보당 김미희·이상규 전 의원이 4·29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해 야권 후보 난립이 예상된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이상규·김미희 의원은 오는 4.29 보궐선거에서 자신들의 지역구(서울 관악을, 성남 중원) 출마한다고 밝혔다. 오병윤 전 의원(광주 서구을)은 아직 출마 여부를 확정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현재 정의당과 노동당, 또 신당을 추진 중인 국민모임까지 모두 보궐선거에서 독자 후보를 낸다. 이에 따라 야권표 난립이 가시화될 전망이다.

◆전 통합진보당 의원 4월 보선 출마

지난해 12월 19일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해산 결정으로 국회의원직을 박탈당한 전 통합진보당 김미희·이상규 전 의원이 4·29 보궐선거 출마를 공식 선언했다.

김미희 전 의원과 이상규 전 의원은 5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박근혜 정권의 독선과 독재를 단호히 심판하겠다”며 각각 자신의 지역구였던 성남 중원과 서울 관악을 출마 의사를 밝혔다.

김미희 전 의원은 “이번 보궐선거는 박근혜 정권이 짓밟고 파괴한 민생을 살릴 기회이고 성남시 중원구 주민들의 소중한 권리를 되찾아오는 선거”라며 “이번 선거를 통해 박근혜 정권의 가혹한 공안탄압과 진보정당 파괴공작에 당당히 맞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그러면서 “통합진보당에 대한 사상 초유의 정당해산은 정권의 위기를 감추기 위해 조작된 마녀사냥이고, 진보정당과 민주세력에 대한 정치보복이자 제2의 유신독재 회귀 음모”라며 “헌법과 법률 그 어느 명문에도 없는 국회의원직 박탈은 그나마 초법적 권한을 남용한 것”이라고 거세게 비판했다.

또한 김 의원은 “이번 보궐선거에서 헌재에 빼앗긴 권리를 되찾아야 한다. 제가 당선되는 것이야말로 박근혜정부에 대한 국민의 저항”이라며 “제가 당선될 수 있도록 야권에서 도와 달라. 우리 민생과 민주주의를 살려 달라”고 호소했다.

이 전 의원은 “제 꿈을 펼쳐 보지도 못하고 강제로 국회의원직을 빼앗겼다. 국민의 눈물을 대변해야 할 야당 의원인 제가 정치 보복의 희생양이 됐다”며 “이번 선거는 국민을 대표하는 국회의원을 국민이 결정할 것인가 아니면 청와대와 헌재가 결정할 것인가를 가르는 선거”라고 출마 의지를 피력했다.

그는 “과연 우리가 최선을 다했는지, 우리가 해산으로까지 내몰리는 과정에서 우리가 좀 더 다른 길을 선택할 수 있었던 것은 아닌지 많은 생각을 했다”면서도 “통합진보당이 만들어지고 13명의 국회의원이 당선되고 분당의 아픔을 겪고 당이 해산되는 이 상황에 정치적 마무리는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부족한 부분 성찰하고 변화하겠다. 저의 명예는 상관이 없다. 하지만 주민의 권익은 끝까지 지키겠다”며 “박근혜 정권의 가혹한 정치보복은 저를 선택하신 관악 유권자들의 선거권과 참정권을 박탈한 행위나 다름없다. 청와대도 헌재도 국민 위에 군림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 전 의원은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보선과 관련해) 야권 전체의 연대가 필요하다”며 “새정치연합이든 국민모임이 추진하는 야권 신당이든 마음을 열면 화답을 할 것”이라고 야권 연대 가능성을 시사했다. 광주 서을 국회의원이었던 같은 당 오병윤 전 의원의 경우 “출마를 고민 중”이라고 답했다.

또 이정희 전 대표의 서울 관악을 출마설에 대해선 “근거 없는 얘기”라며 “심신의 피로가 누적된 상태며, 출마설은 내부적으로도 거론된 바 없다”고 일축했다.

▲ 국민모임, 정의당, 노동당은 통합과 연대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어 일각에서는 야권재편이 이뤄지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야권 후보 단일화 이뤄질까?

전 진보당 의원들이 이날 전격 출마를 결정함에 따라 이번 4.29 보선은 새정치연합과 국민모임 신당 등 다수의 야권 후보가 각 지역구에서 출사표를 던지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새누리당은 경기 성남 중원에 신상진 전 의원을 공천했고 광주 서구을은 공천 심사를 진행 중이다. 또한 서울 관악을은 2명을 두고 여론조사 경선을 실시하기로 했다.

앞서 재야 사회 인사들로 구성된 국민모임은 4·29 보선이 치러지는 선거구 3곳 모두에 독자 후보를 낼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국민모임은 지난 4일 정동영 측과의 첫 공식 회담을 통해 오는 12일 창당주비위를 발족시키기로 합의했다. 또 국민모임은 진보 진영과, 정동영 측은 민주개혁파와의 접촉하여 각각 후보를 낸 후 협의를 통해 최종 후보를 3월 중에 발표하기로 했다.

일각에서는 4.29 보선을 최소 ‘1(새누리당) vs 3(새정치민주연합·국민모임·구 통진당)’의 구도로 보고 있다. 한편에서는 정의당, 노동당 등 국민모임과의 접촉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지만 야권 통합이 무산될 경우 ‘1 대 多’로 확장되어 경쟁이 벌어질 가능성이 높다.

만약 이같은 구도가 펼쳐진다면 야권이 유리한 지역임에도 여권 후보가 당선될 수도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야권 후보가 다수가 나올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표 분산을 우려해 후보 단일화 가능성도 제기됐다. 현재 새정치민주연합을 제외한 국민모임, 정의당, 노동당은 야권 연대와 통합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두고 있는 상황이다.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지난 1일 기자간담회에서 “정의당, 노동당, 국민모임 신당추진위원회 지도부가 내주 첫 회동을 할 예정”이라며 4.29 보선에서 새정치민주연합을 제외한 통합 가능성을 시사하기도 했다.

심 원내대표는 “정의당은 출범 이후 1년 넘도록 노동계, 학계, 노동당 등과 진보정치 연석회의를 운영했는데 이번에 국민모임 신당추진위원회가 구성되면서 진보재편에 촉진 역할을 하고 있다”라면서 “정의당은 이게 되는 판이 되는지 아닌지에 관심이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원내 유일 진보정당인 정의당으로서는 어떤 식으로든지 ‘되는 판’을 만드는 것에 책임이 있다고 본다”라며 “만약 그렇지 않을 때는 제3의 대안세력은커녕 유일한 원내 진보정당으로서의 지위조차 불투명해질 수 있다, 그런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심 원내대표는 “진보세력은 다 모여야 한다는 진보연대주의에 휘둘려서도 안 되고 살기 위한 정치세력 간의 이합집산이 되어서도 성공할 수 없다”라면서 “책임있는 논의가 진행되기 위해서 (야권) 재편에 참여할 실체가 좀 더 뚜렷해질 필요가 있다, 지금 그 단계에 있다고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지난달 30일 노동당에서 ‘통합파’인 나경채 후보가 당대표로 선출되면서 진보 결집의 가능성이 더 높아졌다. 그는 지난 4일 기자간담회를 열고 “진보결집의 5대 기준, 10대 과제’를 정의당이나 국민모임 등에 진정성 있게 설명 드리고 함께 토론할 기회를 만들 예정”이라며 “진보정치의 새로운 가치와 비전을 논의 할 수 있는 ‘진보결집 공동 회의’를 통한 4월 보선에서의 야권 세력 결집을 논의하자”고 제안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