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난맥-비선 국기문란 등에 실망한 국민, 부자편들기 세금 논란에 폭발”

▲ 일부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20%대로 하락했다는 결과가 나온 가운데, 야당은 깊은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뉴시스

일부 여론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20%대까지 떨어졌다는 결과가 나온데 대해 야당은 “박근혜 대통령의 임기가 아직 3년이나 남았는데, 20%대의 지지율 고착은 국민들에게 불행이다. 야당도 절대 이를 반기지 않는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새정치민주연합 서영교 원내대변인은 1일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박근혜 정부의 민심 이탈이 이어지고 있다. 20% 중반까지 지지율이 폭락하며 20% 지지율이 고착화되고 있다는 평가까지 나온다”면서 이 같이 우려했다.

서 대변인은 그러면서 “지난해 세월호 참사와 잇단 안전사고, ‘정윤회 동향 문건’ 파문까지 터졌을 때도 유지되던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20%대로 추락하고 있다”며 “박 대통령의 지지율은 3주 연속으로 취임 이후 긍정률 최저치, 부정률 최고치를 경신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콘크리트’ 지지층이라고 불리는 영남-강남-노년층까지 등을 돌리고 있다. 일각에서는 ‘조기레임덕’이나 ‘식물 대통령’이 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며 “하지만 취임 3년차에 접어든 박근혜 대통령은 계속해서 ‘상속세 인하’ 등 재벌 봐주기에 급급해 지지율 급추락의 이유조차 모르고 있는 것 같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서 대변인은 “지금까지 보여준 박근혜 정부의 인사난맥과 비선라인의 국기문란 등 대통령의 불통에 크게 실망한 국민들은 부자 편들기 세금 논란에 참았던 분노가 폭발한 것이다. 당연한 결과”라며 “이명박근혜 정부는 재벌과 기업에 감면해 준 법인세나 종부세가 더 많은데도 주민세, 자동차세, 담배세 등 서민증세로 그 부족한 세수를 메우려했다. 결국 부자감세를 메우려는 서민증세란 꼼수가 조세저항을 부른 것”이라고 민심 이반의 원인을 분석했다.

또, “여기에 수백억 원대 재산가인 이명박 전 대통령까지 2만원의 건강보험료만 납부하면 되는 불평등한 구조(2007년 대선당시)로 논란이 되어온 건강보험료도 고소득층 지지기반이 무너질새라 황급히 접어버리면서 국민들은 할 말을 잃었고, 정부는 국민의 신뢰를 잃었다”며 “순간의 위기만을 모면하려는 현 정부의 태도로는 20%대의 지지율을 탈피하기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경고한다”고 말했다.

서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의 변화를 촉구하면서 “상식선에서의 일처리가 필요하다. 정부인사도, 세금정책도, 규제개혁도 마찬가지다”며 “국민들이 정부에 바라는 것은 공정함과 형평성에 맞는 원칙과 소신을 지켜나가는 것이다. 이제 제발 국민의 절규에 귀를 기울이시고 그에 맞게 행동하시는 대통령이 되셔주시길 간곡히 촉구한다”고 덧붙여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