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정부, 자원외교-4대강 진상규명 수수방관으로 동조자 되지 말라”

▲ 야당은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에 대해 강한 비판을 쏟아내며 박근혜 정부가 4대강-자원외교 문제 등에 있어서 동조자가 돼서는 안 된다는 점을 촉구했다. 사진 / 뉴시스

이명박 전 대통령 회고록이 정치권에 파장을 일으키고 있는 가운데, 야당은 박근혜정부를 향해 “자원외교와 4대강 사업 진상규명을 수수방관한다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화자찬, 국민우롱’ 동조자가 되는 꼴”이라고 강하게 압박하고 나섰다.

새정치민주연합 박수현 대변인은 1일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이 같이 말하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서전을 두고 ‘유감스럽다’, ‘소아병적이다’라는 비판이 다름 아닌 청와대와 여당발인 것은 무척이나 당연해 보이다”고 꼬집었다.

박 대변인은 “어처구니없게도 이 전 대통령의 자서전 때문에 자당 출신의 전현직 정권의 충돌 양상”이라며 “세종시 문제를 놓고 청와대의 비위를 건드렸고, 지금도 남북대화 창구 역할을 하고 있는 북한 인사를 공개하며, 남북 비밀 접촉 등 비사를 드러내는 바람에 그렇잖아도 얼어붙은 남북관계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농후하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아울러, “중국과의 관계에도 큰 문젯거리를 만들었다”면서 “남북관계가 더욱 경색되고, 국가간 신뢰를 잃어 외교가 더 어려워지게 될 경우 박근혜 정부에 큰 부담으로 작용될 게 뻔한데, 직무상 비밀을 엄수할 의무를 깨버리고 무리하게 회고록을 세상에 내놓은 의도는 무엇이냐”고 따져 물었다.

박 대변인은 “박근혜 대통령의 진정한 ‘안티’가 이명박 전 대통령인 건지 그 의도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며 “전 국민적 공분을 불러일으킨 ‘자원외교’와 ‘4대강 사업’의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가 국회에서 한참 진행 중인 시점에 변명과 책임전가 일색인 회고록을 출간했다는 것도 도무지 이해가 되지 않는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또, “자원외교 총괄을 한승수 총리에게 떠넘기고, 4대강이 금융위기 극복에 큰 몫을 했다는 등 핑계, 자화자찬, 자뻑이 가득한 회고록을 보며 경악과 실소를 금치 못할 지경”이라며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자서전 혼란을 계기로 한 가지는 분명해졌다. 박근혜 정부가 자원외교, 4대강 사업의 진상규명을 수수방관한다면, 이 전 대통령의 자화자찬, 국민우롱을 정당화시키는 동조자라는 사실”이라고 거듭 박근혜정부를 압박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