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공립과 민간어린이집 관계 없이 모두 지원

▲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최근 어린이집 학대 논란과 관련해 국·공립과 민간어린이집에 CCTV를 설치하는 비용을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사진 / 홍금표 기자

경기도가 CCTV가 없는 도내 어린이집에 설치비 전액을 지원하기로 했다.

21일 남경필 지사는 도청에서 열린 시장·군수 신년인사회에서 “보육서비스의 질을 높이는 단기 대책으로 CCTV 설치를 지원할 방침”이라며 “CCTV 설치비 전액을 시책추진보전금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도는 올해 시책추진보전금 137억 원을 투입해 CCTV 설치를 희망하는 도내 국·공립, 민간어린이집에 CCTV 설치를 지원할 계획이다.

대상은 현재 도내 어린이집(1만3380곳) 가운데 CCTV가 설치되지 않은 1만1208곳으로, 도는 137억 원을 투입해 모두 1만560곳에 CCTV를 설치할 것으로 보인다.

나머지 648곳은 이미 확보한 올해 국공립 공공형 어린이집 CCTV 지원예산으로 충당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도는 이달 중 경기도어린이집연합회 등 보육관련 단체와 MOU를 체결해 CCTV 조기 설치를 유도하는 한편 수요조사와 사업공고 등을 거쳐 다음달 내로 CCTV를 설치할 예정이다.

CCTV 설치비는 학부모와 어린이집이 합의해 설치를 원하는 경우 국·공립과 민간어린이집에 관계 없이 모두 지원하기로 했다. 신청은 각 시·군을 통해 받는다.

또 보육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어린이집 평가인증 시 CCTV 설치 항목을 반영하는 방안과 어린이집 정보공시에 CCTV, 모니터링 애플리케이션 설치 여부를 포함하는 방안을 정부에 건의하기로 했다.

남 지사는 “소비자들이 시장에서 원하는 방향으로 정책을 지원해야 한다”며 “CCTV부터 시작해서 앞으로 보육서비스 질을 높이는 장기대책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했다. [시사포커스 / 김일균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