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위 “지역 활성화” VS 시민단체 “사행성 도박장”

▲ 화상 경마장 유치측은 지역 개발론을 내세우고 있는 반면 시민사회단체는 사행성 도박장은 안된다고 주장해 이견 충돌이 일어나고 있다. ⓒ마사회

경기 안성시 일부 단체가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유치에 나서는 한편, 시민사회단체가 반발하고 나섰다.

18일 안성지역 상인과 주민 등으로 구성된 종합터미널 활성화 추진위원회와 복합상가 유치위원회는 오는 21일 오후 2시 시민회관에서 가사동 버스터미널 활성화를 위한 주민공청회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화상 경마장 유치측은 지역 개발론을 내세우고 있는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는 사행성 도박장은 안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추진위는 주민공청회에서 C회사와 함께 지난해 1월 안성시에 제출한 화상경마장과 아울렛 대형매장, 영화관, 관광호텔 건설 등을 담은 사업계획을 설명할 예정이다.

특히 추진위는 논란이 되고 있는 화상경마장 유치에 대해 중점적으로 설명할 것으로 알려졌다.

추진위 임용각 대표는 “중국 등 외국 관광객 유치를 위해서라도 레저산업으로 자리잡은 화상경마장 유치가 반드시 필요하다”며 “화상경마장에 대한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관리감독을 지역 시민단체에 맡길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추진위는 시민들의 화상경마장 유치 지지서명을 받아 시에 제출할 계획이다.

반면 안성천살리기 시민모임, 소통과 연대 등 8개 시민사회단체는 21일께 화상경마장 유치반대 안성시민대책위원회를 만들어 반대 서명운동과 함께 황은성 시장에게 분명한 입장을 요구할 계획이다.

소통과 연대 이주현 대표는 “화상경마장은 어떻게 표현해도 레저시설이 아닌 사행성 도박장”이라며 “도박중독에 따른 가정파탄과 유흥업소 난립으로 인한 교육환경 파괴 등은 불보듯 뻔하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시 관계자는 “종합버스터미널 옆 복합상가 개발과 관련 사업계획서를 제출 받아 검토한바 있지만 화상경마장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의한바 없어 어떤 입장을 피력하기 곤란하다”고 했다.

시는 2007년 종합터미널이 서인동에서 가사동으로 이전하면서 터미널 옆 부지 3만9258㎡에 지하 2층 지상 7층 규모의 복합상가 건립을 허가했다.

복합상가에는 아울렛 매장, 영화관, 관광호텔 등이 입점할 계획이었지만 2009년 3월 시행사인 A업체가 자금난을 이유로 골조물만 세운 채 공사가 중단됐다. [시사포커스 / 김일균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