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 주민들 위험 발생시 제지 당부”

▲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가 김정은 암살 주제 영화 ‘인터뷰’의 DVD를 살포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정부는 이를 공문으로 자제를 요청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지 않다는 입장이다. ⓒ영화 인터뷰 포스터

박상학 자유북한운동연합 대표의 김정은 암살 주제 영화 ‘인터뷰’의 DVD를 살포 여부와 관련,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현재 박상학 대표에게 공문으로 자제를 요청하는 방안은 검토하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9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정례브리핑을 열고 대북전단 살포 문제를 두고 조치를 취할 것인지에 대해 통일부 임병철 대변인은 이같이 밝혔다.

이어 대북전단 살포의 민간단체와 정부와의 입장차에 대해 임병철 대변인은 “민간단체의 대북전단 살포행위는 기본적인 표현의 자유에 속하는 영역으로 기본적으로 민간이 자율적으로 판단하여 추진할 사안”이라 면서도 “다만, 이로 인해서 접경지역 주민들의 신변 안전에 위험이 발생하는 경우 관계기관과 협조하여 필요한 안전조치를 취해 나간다는 것이 정부의 기본입장”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임 대변인은 “접경지역 주민들의 생명이나 신체, 재산에 대한 위험이 발생하지 않도록 (박상학 대표 측에) 현명하게 판단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탈북자 출신인 자유북한운동연합 박상학 대표는 오는 20일 미국인권단체 ‘인권재단(HRF)’과 함께 영화 인터뷰 DVD를 풍선에 매달아 북측으로 살포할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시사포커스 / 김지혜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