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홍콩 지배 강화될 것’

▲ 지난 11일 시위 지역에서 2명의 시위자가 “우리는 돌아올 것이다”는 플래카드 옆에 서 있었다. ⓒ 뉴시스

시민불복종 운동의 도움을 받으며 홍콩장관 선거의 완전직선제를 요구하며 시작됐던 ‘우산 혁명’의 흔적을 지우는 마무리 작업에 들어갔다. 15일 오전(현지시각) 경찰은 마지막 시위대 캠프를 철거하면서 사실상 약 두달 반 동안 명맥을 유지해오던 민주화 거리 시위가 끝났다.

경찰은 오전 10시 30분쯤 마지막으로 남은 시위대에게 떠나 줄 것을 호소한 뒤에 캠프의 방책들과 잔해들을 치우는 작업을 시작했다. 캠프를 완전히 철거하겠다는 계획은 13일 발표됐다. 경찰 대변인은 이날 도로 점거 시위를 불법으로 규정하고 시위대 해산 및 캠프 철거를 하겠다고 고지했다. 경찰은 앞서 11일 자수한 학생 지도부와 의원들을 이동시킨 후에 종일 애드미럴티 지역에 버티고 선 최대 규모의 시위대를 해산시킨 바 있다.

홍콩의 대학생 연합체 홍콩전상학생연회(香港專上學生聯會·학련)의 지도부의 일원으로 지난 9월 이후 캠프 시위 활동에 참여했던 대학생 챤콕힌(Chan Kok-Hin)은 “우리는 홍콩인들이 부당한 정치 체제에 대한 관심을 갖기를 원하기 때문에 불법 행위를 저질렀다”고 말했다. 그는 체포를 앞두고 “우리는 모든 절차에 따라 책임을 지겠다”고 말했다.

홍콩 시민당의 케네스 찬 의원은 체포를 앞두고 렁춘잉 홍콩장관을 날카롭게 비판하며 그와 범민주파는 의정 활동을 통해서 투쟁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홍콩의 민주주의는 최근 몇 년 동안 그 비효율성이 광범위하게 노정됐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이 14일 보도했다.

찬 의원은 “우리는 더 두려울 게 없다”며 “정부는 우리를 두려워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동료 의원들에게 “기만적인 보통선거제을 거부하자”고 촉구했다.

처음에는 그 맹렬한 기세로 인해 ‘우산 혁명’이란 수식어까지 붙었던 홍콩의 민주화 시위는 지난 8월말 베이징이 홍콩행정장관을 뽑는 2017년 선거에서 친중국파 추천 위원들의 승인을 받은 후보들에게만 피선거권을 준다는 발표 이후에 촉발됐다.

학생 시위대는 보통선거제를 요구했지만 홍콩 당국은 중국 중앙정부의 입장을 되풀이하면서 절대 불가 방침을 고수해왔다.

홍콩 아카데미 교수 라우 시우카이는 이번 시위로 중국 본토와 홍콩 관계가 타격을 받을 것으로 전망했다. 중국 정부는 이들 시위대들이 중국의 발달을 저해하는 “외세”의 지원을 받는다고 주장해왔다.

홍콩 정부의 중앙정책과의 전 책임자이기도 했던 라우 교수는 중국은 앞으로 홍콩에 대한 권위를 강화하는 정책을 쓰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평의회의 홍콩·마카오 지역 담당 부회장을 역임했던 첸은 홍콩은 이번 시위에서 배워야 한다며 “홍콩이 자신의 주권과 이익을 보호하는 데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깊은 성찰이 요구된다”고 말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가 15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