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 한전에 공정한 자문 했는지 의문”

이명박 정부 기간인 2009년 한국전력(한전)과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이 3,700억원대의 해외 우라늄 사업에 투자했으나 현재까지 국내 도입물량은 795톤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부좌현 (새정치민주연합)의원이 한전과 한수원이 제출 받은 자료에 따르면 한전과 한수원이 2009년 2개 사업에 3,725억원을 투자했지만, 현재까지 회수는 데니슨사의 795톤으로 자문 당시 확보 가능량 대비 29%에 지나지 않았다.

당시 캐나다 데니슨사 자문보고서에서 ▲2015년까지 2,727톤의 우라늄을 확보할 수 있다. ▲ 대박(homerun) 프로젝트가 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을 보고했으며, 이사회에선 ▲우라늄을 자주적으로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은 의미 있는 일 ▲데니슨사의 생산량이 늘어나면 한전이 참여한 지분율 만큼은 확보할 수 있는 권한이 있다고 보고했다.

하지만 한전과 한수원이 데니슨사의 지분 19%를 인수하면서, 2015년까지 매년 159톤 도입으로 계약을 체결해 도입가능물량은 954톤에 지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니제르 이모라렝 광구 투자 자문에서는 ▲세계적으로 2번째로 큰 광구 ▲한전은 아레바(AREVA)사로부터 이익을 얻을 것 ▲연간 700톤 확보가 가능하다고 보고하고 있는데, 이사회에서는 ▲우라늄정광 인수가격이 운영비의 1.2배가 되어 있어 운영비용이 많으면 많을수록 수익이 줄어드는 구조 ▲지금 우라늄 가격이 가장 비쌀 때다, 앞으로 투자금액 회수에 우려가 있다.

이어 ▲한미 전략물자 감축회의라는 것이 있는데, 협정이 되면 우라늄 시장이 완전히 붕괴될 것 ▲우라늄 시장이 과잉상태가 되어 당분간 Buyes’s Market이 될 가능성이 있다. ▲최종 수요자가 한수원인데 굳이 한전이 투자를 계속해야할 필요가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특히 ▲아레바사의 재무구조가 상당히 좋지 않은 상태라는 보고도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한전과 한수원은 투자를 강행했다.

그러나 현재까지 회수액과 국내로 도입된 물량은 전무한 상황이다. 한편 이 두 사업의 자문사는 맥쿼리인 것으로 나타났다. 맥쿼리는 MB정부 당시, 인천공항 인수와 관련해 정권핵심부와의 유착의혹이 제기된 바 있다.

부좌현 의원은 “도입할 수 있는 물량을 제대로 확보하지도 못하고, 이사회의 우려와 투자위험성 지적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투자를 강행하는 등 상식적으로 납득이 어려운 사업의 자문사가 MB정부에서 정권핵심부와의 유착의혹이 있었던 맥쿼리”라고 지적했다.

그는 이어 “맥쿼리가 한전에 공정하고 정확한 자문을 했는지, 한전과 주무부처는 이에 대해 철저한 검증을 했는지 등 여러 가지 사항이 추가로 확인되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서는 “국정조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시사포커스 / 유명환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