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태제과 “소매점 차원의 마케팅일 뿐”…연관성 부인

▲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가 허니버터칩 끼워팔기에 대한 실태 조사에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전국을 들썩하게 하고 있는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을 이용한 끼워팔기 마케팅이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의 조사를 받을 것으로 보인다.

2일 정재찬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는 “허니버터칩을 비인기상품과 같이 구입하도록 강제하는 것은 법적으로 금지된 ‘끼워팔기’가 될 수 있다”며 해태제과의 거래행위에 대해 정확한 실태 파악을 하겠다고 밝혔다.

정 내정자는 인사청문회를 이틀 앞둔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신학용 의원 의원(새정치민주연합)에게 제출한 자료에서 ‘해태제과가 허니버터칩에 대한 부당 마케팅을 한다는 의혹이 있다’는 지적에 이같이 답했다.

현재 선풍적인 인기를 끌며 품귀현상을 빚고 있는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은 고객들의 끝없는 문의에 '허니버터칩 재고가 없다'는 안내문을 붙이는 점포가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농심이 대놓고 허니버터칩과 유사한 제품을 개발할 것이라고 발표할 정도다. 이에 허니버터칩이 맥주나 다른 스낵류 뿐 아니라 심지어 고구마 등 식품류에까지 함께 묶여 팔리고 있는 사례가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속속들이 알려지고 있으며, 이날 정 내정자의 발언은 이를 겨냥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 내정자는 허니버터칩이 권장소비자 가격 이상으로 팔리는 경우도 있다는 지적에는 “허니버터칩에 대한 내용은 언론 기사 등을 통해 알고 있다”며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위법성을 판단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에 해태제과 측은 정 내정자의 발언에 대해 이날 “소매점 차원의 마케팅일 뿐 제조사와는 관계가 없다”고 해명했다. 해태제과 측은 ‘끼워팔기’나 가격에 관여한 적이 없다며 “허니버터칩 끼워팔기는 편의점이나 마트 등 소매점들이 벌이고 있는 자체 마케팅 전략이며 해태 영업사원들은 소매점에 물건만 공급하는만큼 이 부분에 책임이 없다”고 억울함을 호소했다.

한편 정 내정자는 ‘고가(高價) 논란’에 휩싸인 ‘가구 공룡’ 이케아에 대한 가격 실태조사와 관련, “합리적 소비문화 확산 사업의 일환”이라며 “한번 구매하면 오랫동안 사용하는 가정용 가구에 대한 가격정보를 제공해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를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말해 이케아 제품의 가격 실태 조사가 정상적인 업무 과정이라고 밝혔다. 그는 “공정위는 매년 소비자단체와 협력해 주요 품목의 국내외 가격차, 유통 채널별 가격차 등을 조사해 발표하고 있다”며 “가정용 가구는 공모를 통해 선정된 올해 조사 품목 중 하나”라고 설명했다.

다만 삼성전자, 현대자동차도 해외보다 국내에서 자사 제품을 비싸게 판매하는데 이케아만 조사하는 것은 모순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품목 선정에 대해서는 소비자단체의 자율성을 보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국가가 지나치게 개입할 경우 가격 왜곡을 초래할 수 있다“고 애매한 답변을 내놓았다.

네이버·다음, SAP코리아에 이어 최근 CJ·롯데 등 대형영화사들이 제재를 앞두고 신청해 기업에 면죄부를 준다는 비난을 받는 동의의결 제도와 관련해서는 “부당한 공동행위, 중대·명백한 위법행위는 대상에서 제외된다”며 “뿐만 아니라 검찰과 협의, 이해관계인 등의 의견 제출 등의 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정 내정자는 “동의의결은 공정거래법상 사업자의 권리이므로 신청 자체를 문제 삼을 수는 없다”며 “위법행위의 중대성, 사건의 성격, 공익 부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동의의결 개시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답했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