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하르넷 ‘한국 명예훼손 법, 진실보다는…’

▲ 레바논의 인터넷 매체 나하르넷에 게재된 눈물 흘리는 박근혜 대통령 사진. 기사 제목은 “한국 대통령 ‘근거 없는’ 소문에 분노”. 출처=나하르넷 웹사이트

청와대 비선실세의 국정개입 의혹이라는 직격탄에 한국사회가 술렁이고 있는 가운데 몇몇 외신들도 관심을 나타냈다.

이미 아사히 등 일본의 매체는 한국 정부가 또 다시 언론을 고소하고 나섰다는 내용의 기사를 보도했다. 몇몇 외신들은 주로 “박근혜 대통령이 ‘근거 없는’ 소문에 화가 났다‘, ‘검찰이 수사에 착수했다’ 등의 내용을 전했다.

미국 온라인 뉴스 회사인 ‘글로벌포스트’는 신화통신을 인용해 한국이 박근혜 대통령의 전 보좌관이 청와대 내 공식직위가 없음에도 국내 현안에 개입해왔다는 <세계일보>의 보도 이후 권력의 막후 실세에 대한 스캔들에 휘말려 들었다고 1일 보도했다.

아울러 검찰은 이날 이 의혹을 보도한 <세계일보>를 명예훼손 혐의 건으로 조사에 착수했다고도 보도했다.

그러면서 정윤회(59) 씨가 지난 해 10월 이후 한 달에 두 번씩 대통령 보좌관들과 만나 국내 현안에 대한 브리핑을 들었다는 <세계일보>의 내용을 간략하게 전했다. 정 씨는 현직 대통령이 의원이었던 1990년대 후반에 보좌관(aide)이었다고도 전했다.

<세계일보>는 지난 1월 6일 청와대 관리에 의해 작성한 내부 문서를 인용했다. 이 신문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정 씨는 3명의 보좌관과 만나 현 비서실장을 청와대에서 쫓아낼(oust) 방법에 대해 논의했다.

내부 문건은 또한 박 대통령을 보좌하는 10명의 실세라고 알려진 이들을 십상시(10 eunuchs)라고 표현했다.

‘글로벌포스트’는 또한 박 대통령이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이 사건은 국기를 문란케 한 사건이라며 철저한 조사를 하달했다고 보도했다.

“관련자들에게 확인도 없이 막후의 어떤 비선이나 실세가 있는 양 보도하는 것은 문제”라고 박 대통령이 말했으며 관련자들에게 확인하면 쉽게 알 수 있는 일 아니냐고 언급했다고 전했다.

“한국 대통령 ‘근거 없는’ 소문에 분노”

레바논의 인터넷 매체 나하르넷(nahrnet.com)은 지난 5월 박근혜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 구조 부실에 대해 사과하면서 눈물을 흘리는 사진과 함께 “한국 대통령 ‘근거없는’ 소문에 분노”라는 제하의 기사를 웹에 게재했다.

‘나하르넷’은 박 대통령이 1일 자신의 행정부를 둘러싼 ‘근거 없는’ 소문을 맹렬히 비난했고, 이 소문 중의 일부는 그녀의 사생활과 관련돼 있어 국내외 언론사를 상대로 명예훼손 소송을 촉발시켰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근거 없는 주장들이 많다. 이제 진실을 밝혀 국민들이 더는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수석비서관 회의에서 말한 내용을 전했다.

<세계일보>에 의해 제기된 최근 의혹은 전 보좌관인 정윤회 씨가 청와대 내 공식 직위가 없음에도 국정 현안에 개입했다는 것이다.

통일교가 소유하고 있는 이 신문은 청와대 내부 문건을 인용하며, 정 씨가 대통령 비서관들로부터 정기적인 브리핑을 받았고 현 비서실장의 축출을 추진했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청와대는 그 문건은 부정확하다고 주장했으며 검찰은 1일 문서 유출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다. 정 씨에게 브리핑한 것으로 알려진 비서관들은 <세계일보>를 명예훼손 혐의로 고소했다.

박 대통령은 “만일 어떠한 악의적인 중상이 있다면, 책임자들은 응분의 대가를 치러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나하르넷’은 이번 막후실세 스캔들이 터지기 얼마 전에 300여명의 목숨을 잃은 세월호 사건이 있던 지난 4월 16일 대통령의 미스터리한 행적에 관한 기사를 써서 명예훼손으로 기소된 일본인 기자에 대한 재판이 있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이 기사는 결혼하지 않은 박 대통령이 세월호 참사가 있던 날 정윤회 씨와의 밀회(tryst)를 위해 사라졌다는 언론과 증권가에 떠돌던 소문을 취합한 것이라고 보도했다.

‘나하르넷’은 이 기사에서 한국의 명예훼손 법은 내용의 진실성을 따지기보다는 공공의 관심에 따라 무엇을 말하고 썼는지에 초점을 맞춘다고 지적했다.

또 언론자유 단체 ‘국경 없는 기자회’는 일본인 기자의 기소 및 재판을 비판했고 문제의 기사는 분명히 공공의 관심과 관련된 내용이라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