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패스’ 등 수주한 계열사 통해 비자금 조성…정·관계 로비 가능성도 제기돼

▲ 50억원대의 횡령 및 배임혐의를 받고 있는 대보그룹 최등규 회장이 12일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대보그룹 홈페이지

수십억원대에 달하는 횡령 및 배임 혐의를 받고 있는 대보그룹 최등규(66) 회장이 검찰에 소환돼 조사를 받았다.

중견기업 대보그룹 비리를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서영민)는 12일 최등규(66) 대보그룹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 조사했다고 밝혔다. 최 회장 등 대보정보통신 경영진은 그룹 계열사인 대보정보통신을 통해 50억원의 회사 자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 이를 유용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날 오전 최 회장을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정확한 횡령·배임 규모와 경위, 비자금 조성 의혹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9월 15일 최 회장 자택과 그룹 본사, 대보정보통신 등을 압수수색하고 컴퓨터 하드디스크와 회계자료, 내부 문서 등을 확보한 바 있다.

대보그룹은 지난 1981년 대보실업으로 출발해 건설, 유통, 레저, 정보통신분야로 사업을 확장한 중견그룹이다. 대보건설, 대보실업, 대보유통, 보령물산, 대보정보통신, 서원밸리 컨트리클럽(골프장) 등 10여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지난해 매출은 1조원이 넘었으며 2020년 매출 5조원을 목표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대보그룹은 전국에 걸쳐 36개의 고속도로 휴게소를 운영하고 있다.

대보그룹 계열사 중 하나인 대보정보통신은 도로공사의 자회사였던 ‘고속도로정보통신공단’이 전신이다. 2002년 대보그룹에 인수됐고 이후 8년 동안 통행료 징수시스템 등 도로공사의 IT 사업을 독점하는 등 주로 고속도로 정보통신시설을 통합·관리하고 있다. 지난해 현재의 사명으로 변경됐다.

검찰은 대보정보통신이 하이패스 교통시스템과 같은 관급(官給) 공사를 대량 수주·납품하면서 매출액이 급성장하는 등 회사 규모를 급속도로 키워온 점에 주목하고 있다.

검찰은 최 회장 등이 회사 자금으로 비자금을 조성해 도로공사 임직원뿐만 아니라 정·관계 인사들에 대한 로비 자금으로 사용했을 가능성도 열어 놓고 수사를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 회장에 대해 이날 오후 늦게까지 조사한 뒤 재소환 여부 및 구속영장 청구 여부 등을 검토할 방침이다. 검찰 관계자는 “조사 결과에 따라 최 회장을 다시 부를 수도 있다”고 말했다. [ 시사포커스 / 김종백 기자 ]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