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PEC회의·아세안+3정상회의 및 G20 참석 등

▲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9일부터 16일까지 중국 베이징과 미얀마 네피도, 호주 브리즈번을 잇따라 방문한다. 사진은 박근혜 대통령의 11월 예정된 순방관련 브리핑을 하고 있는 주철기 외교안보수석. ⓒ뉴시스

박근혜 대통령은 오는 9일부터 16일까지 해외 순방에 나선다.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은 2일 청와대에서 브리핑을 통해 박 대통령이 이 기간 동안 22차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회의와 제17차 아세안+3 정상회의 및 제9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 G20정상회의 참석차 중국 베이징과 미얀마 네피도, 호주 브리즈번을 잇따라 방문한다고 발표했다.

박 대통령의 순방 일정을 자세히 살펴보면 먼저 제22차 APEC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9∼12일 베이징을 방문한다.

이어 제17차 아세안+3 정상회의 및 제9차 동아시아정상회의(EAS) 참석을 위해 12∼13일 까지 미얀마 네피도를 찾는다.

또한 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해 14∼16일 호주 브리즈번을 방문 한 뒤 17일 귀국한다.

박 대통령은 ‘아·태 동반자관계를 통한 미래구축’을 주제로 한 APEC 회의에선 APEC 기업인자문위와 APEC과의 대화를 시작으로 정상회의 일정을 시작했다.

APEC과의 대화에서 박 대통령은 다른 3개국 정상과 함께 역내 기업인들이 제기하게 될 주요 관심사안에 대해 질문을 받고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또 한국 정부의 경제혁신 및 규제개혁 등 기업친화적인 경제정책을 소개한다.

박 대통령은 APEC 정상회의 참석기간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과 양자회담을 하고 한반도 지역정세와 양국 FTA 등을 논의한다. 이번 박 대통령과 시 주석의 정상회담은 5번째가 된다.

뿐만 아니라 중동지역 최대 경제협력 파트너인 사우디의 살만 왕세제와의 양자회담을 하고 지난 10월31일 사우디 경제관련 장관과의 접견에서 논의된 건설인프라 투자진출 확대 등 실질협력 증대방안을 협의한다.

박 대통령은 베이징에서의 일정을 마친 뒤 미얀마 네피도로 가 EAS와 아세안+3 정상회의에 참석한다.

박 대통령은 한중일 3개국 회의의 조정국 정상으로서 13일 오전 열리는 아세안+3 정상회의를 현 의장인 미얀마와 공동 주재한다.

박 대통령은 마지막 일정으로 15∼16일 호주 브리즈번에서 열리는 G20 정상회의일정을 소화하고 17일 귀국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