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권 “일본은 적극적 로비활동 벌이는데, 우리는 일본 대응 우려해 소극적”

미국 의회도서관 홈페이지나 미국 CIA(중앙정보국)가 발행하고 있는 ‘월드 팩트북’의 한국과 북한 지도에 동해와 독도가 표기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월드 팩트북’은 미국 중앙정보국에서 매년 정기적으로 발간하는 책으로, 전 세계 국가들의 정치-경제-사회에 관한 정보가 수록돼 있다.

25일 새정치민주연합 심재권 의원에 따르면, 미국 의회도서관이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하고 있는 세계지도 검색서비스의 한국과 북한 지도에 동해는 ‘일본해’로 표기돼 있고 독도는 표기조차 되어 있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다. 그런 반면, 일본 지도상에는 동해가 일본해로, 독도는 ‘리앙크루 락’으로 표기돼 있다.

미 CIA가 1975년부터 매년 발행하고 있는 월드 팩트북의 한국과 북한, 일본 지도에도 동해는 일본해로, 독도는 ‘리앙크루 락’으로 표기돼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심재권 의원은 “미국 의회도서관 홈페이지의 세계지도 검색서비스와 미 CIA의 월드 팩트북은 미국을 비롯한 전 세계인들이 세계 각국의 정보를 얻는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특히 미국 의회도서관의 경우 연간 평균 6억 1,000만 명이 방문할 정도로 파급력이 대단하다”고 문제의 심각성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국 의회도서관과 CIA 월드 팩트북의 동해 및 독도 표기 문제에 대해 외교부는 ‘정부는 지속적으로 동해표기를 요청하고 있다. 우리 정부의 구체적인 활동내역이 외부에 알려질 경우, 이에 대한 일본 측의 적극적인 대응이 우려돼 동해표기 요청 활동에 대한 구체적인 내역을 밝힐 수 없다’는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며 “일본의 경우 주미 일본대사관을 통해 워싱턴의 대형 로펌 2곳과 계약을 맺고 미 하원과 정부기관, 연구소 등을 대상으로 동해 및 독도 표기와 관련된 전 방위적인 로비전을 펼치고 있다”고 정부의 소극적 대응을 지적했다.

이어, 심 의원은 “이러한 사례들이 늘어 가면 갈수록, 일본의 억지 주장이 사실로 받아들여질 수 있다”며 “외교부는 이번에 문제가 된 미국 의회도서관, CIA 등의 국가기관을 상대로 적극적인 동해 및 독도표기 수정요청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