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력자 9명 중 원자력 관련자 3명

▲ 새누리당 강길부 의원이 원자력안전 위원회 직원의 전문성 문제를 지적했다.ⓒ뉴시스

최근 한빛 3호기와 4호기 세관균열 문제로 방사능 배출에 대한 우려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원자력안전 위원회 직원의 전문성 문제가 논란이 되고 있다.

24일 새누리당 강길부 의원은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전체회의장에서 개최된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 및 그 유관기관과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대한 2014년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원안위 위원장에게 ‘직원 전무성 제고’를 촉구했다.

강의원은 “현재 원안위 과장급 17명 중 원자력 업무 미경험자는 8명이다”라며 “나머지 대부분도 관련 업무를 경험해보지 못한 다른 부처 전입 인원으로서 우리나라 원자력 안전과 규제를 책임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방사선 비상계획 구역 확대조치로 구역에 새롭게 포함되는 지자체가 25곳이나 늘어났다. 지자체가 비상계획구역 대책 수립은 물론 주민보호 훈련, 갑상선 방호약품 관리 등의 업무를 처리해야한다”며 “재정 건전성이 좋지 않는 지자체가 이 업무를 처리하기 위한 인력과 예산확보에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원안위 차원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강 의원은 “경력자로 채용된 9명 중 원자력 관련자는 전체의 2분의 1인 단 3명에 불과하다”며 “어떤 조직보다 전문성이 우선시 돼야하는 원안위가 조직과 직원 전문성 향상 노력을 소홀히 하고있다”고 일침했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