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안전대책 완벽히 마련하라” - 野 “졸속 파견 우 범하지 말아야”

▲ 정부가 에볼라 바이러스 피해 지역에 보건인력을 파견하기로 결정한 가운데, 여야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철저한 안전대책 마련을 주문했다. ⓒNBC 방송화면 캡쳐

정부가 에볼라 바이러스 피해 지역에 보건인력을 파견하기로 결정하고 내달 초 선발대를 파견할 계획으로 알려진 가운데, 여야 정치권은 한 목소리로 국민 생명과 안전에 대한 우려를 제기했다.

하지만 여당은 안전대책 마련에 중점을 두고 정부에 당부 목소리를 낸 반면, 야당은 졸속 파견을 우려해 온도차가 있었다.

이와 관련, 새누리당 김영우 수석대변인은 21일 오전 현안브리핑에서 “정부는 어제 브리핑을 통해 의료진 본진은 자발성과 전문성을 기준으로 완전 공모방식을 통해 지원자로 구성한다고 밝혔고, 구체적 체류기간과 안전관련 대책 등이 마련되면 참여 인원 공모에 나설 예정이라고 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그러면서 “에볼라 바이러스에 대한 국제적 연대에 적극 협력하는 것은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구성원으로서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며 “그렇지만 의료진을 비롯해 우리 모두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다는 불안감이 증폭되고 있는 부분도 십분 이해한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에, “파견 의료진의 안전이 곧 국민의 안전”이라며 “정부는 국민적 우려가 불식될 수 있도록 파견 의료진의 안전과 건강을 최우선 순위에 두고 안전대책을 완벽하게 마련하며 준비해 줄 것을 당부한다”고 강조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졸속 파견의 우를 범하지 않아야 한다”고 우려했다. 김성수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에서 “에볼라가 전 세계적인 문제가 된 만큼, 인도주의적 차원에서 국제사회 공조를 해야 할 필요성에는 공감한다”며 “또한 현지파견을 통한 에볼라 감염환자 치료 경험이 감염병 대응능력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긍정적 측면도 부인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 대변인은 “국가가 가장 먼저 지켜야 하는 것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이라며 “정부는 미국과 스페인 등이 파견한 현지 의료 지원단에서 에볼라 감염 사망자가 발생하는 등 에볼라 전파 경로에 의료진이 포함돼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와 관계부처는 에볼라 파견을 서두르기에 앞서 선발대의 충분한 교육과 훈련, 에볼라 유입 가능성 차단 대책, 파견인력이 감염될 경우 수송대책 등 파견인력 선발과 준비, 사후 대책을 먼저 정확하게 밝혀야 할 것”이라며 “파견인력을 통한 에볼라 국내 유입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이고, 철저한 대책을 마련하여 국민들의 불안감을 해소시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대변인은 “무모한 에볼라 졸속 파견과 사후약방문식 대책으로 우왕좌왕하는 우를 또 다시 범하지 않기를 바란다”고 거듭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