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의 반 타의 반’ 내년 전당대회 겨냥

최근 문재인 새정치민주연합 비상대책위원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고 있어 정계의 시선이 솔리고 있다. 이에 대해 ‘중·장기적으로 차기 대권의 포석을 확고하게 놓기 위한 움직임’으로 보는 시각도 만만치 않다.

▲ 대선 패배 이후 대외 활동을 삼가왔던 문재인 의원이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다시 정치 전면에 나서고 있다. 이 같은 문 의원의 행보는 차기 대권플랜으로 해석되어지며 정치권 관심사가 되고 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사실 문재인 의원은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의 패배 이후, 1년 가까이 대외 활동을 삼가고 있었다. 그런데 최근 세월호 참사를 계기로 다시 정계 전면에 나서는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 같이 문 의원이 보이는 ‘재기’의 조짐은 정계에서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다.

◆ ‘싱크탱크 출범설’로 관심 모으기도
이 같은 문재인 의원의 움직임에 대해 한 정치평론가는 “어찌 보면 자연스러운 행보”라고 견해를 밝혔다. “아무래도 대통령 선거 직후부터 정치 활동을 재개하기는 어려우며, 아예 정계 은퇴를 하지 않는 이상 어느 정도 텀을 둔 뒤 다시 정치 중앙무대에 복귀하는 것이 당연하다”는 설명이다.

이 평론가는 “이러한 일종의 ‘전략’은 과거 정계 은퇴까지 했다가 다시 정계에 복귀해 대권에 성공한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의 사례가 대표적으로 꼽힌다”며, “DJ 외에도 김영삼 전 대통령이라든지 이회창 전 한나라당 대표·정동영 의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해당된다”고 말했다.

정계에서는 “현재 문재인 의원은 차기 대권 도전을 향해 어느 정도 준비를 시작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단계”라고 파악하는 시각이 적지 않다. 이에 대한 대표적인 증거로 “문 의원이 ‘싱크탱크’ 출범을 준비 중”이라는 소문이 정가에 파다하다.

‘문재인 싱크탱크’를 둘러싼 루머 내용을 보면 “올 11월에 출범할 예정”이라는 이야기부터 ‘내년 초 예정’이라는 전망 등 다양하다. 대체로 “올해 말에서 내년 초 사이에 출범될 예정”이라는 게 정계의 공통된 의견이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문재인 의원이 출범할 싱크탱크는 지난 대선 때 가동했던 선대위보다 규모가 훨씬 클 것”이라는 이야기까지 정가에서 흘러나왔다. “이른바 ‘친노계’가 총 집결하는 거대 단체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왔다.

이렇게 정가를 떠돌던 문 의원의 싱크탱크 출범설에 대해 한 시사평론가는 “문재인 의원이 지난 대선에 후보로 출마했을 때 이른바 ‘대권 준비’가 다소 부족한 편이었던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평론가는 “문 의원 측이 이러한 전례를 반성하며 앞으로는 이 같은 ‘시행착오’를 줄이고 ‘준비된 대통령’이라는 이미지를 일찌감치 구축하기 위해 싱크탱크 출범 구상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라고 설명했다.

그렇지만 이에 대해 현재 문재인 의원 측은 언론매체 등을 통해 “오는 11월에 싱크탱크를 출범시킬 계획은 전혀 갖고 있지 않다”는 뜻을 분명하게 밝히고 있는 상황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그럼에도 문 의원 측은 ‘내부적으로 싱크탱크 출범을 고려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는 뉘앙스를 보이고 있어, 싱크탱크 출범이 마냥 허무맹랑한 정가 뒷이야기 수준은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 당권 확보가 곧 대권으로 이어져?
사실 현재 문재인 의원을 둘러싼 관심사는 국정감사가 끝난 후 새정치민주연합에서 본격적으로 펼쳐질 ‘당권 경쟁’에 훨씬 집중되어 있다. 새정치민주연합은 내년 1~2월 사이에 전당대회 개최를 계획하고 있다. 전당대회가 개최되면 당대표 및 최고위원 등의 지도부가 선출될 예정이다.

특히 내년 초 개최될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는 당내 유력 인사들에게는 대단히 중요한 ‘한판 승부’의 장이 될 전망이다. 왜냐하면 이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당대표는 2016년 차기 국회의원 선거에서 공천권을 행사할 수 있는 상당히 막강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내년 초 선출될 새정치민주연합 당대표의 위상이 얼마나 높을지는, 여당인 새누리당의 현재 상황과 비교해 보면 더욱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다. 새누리당은 지난 7월 14일 전당대회를 개최해 김무성 의원을 당대표로 선출한 바 있다.

김무성 대표는 새누리당 대표로 뽑히면서 차기 총선 공천권에 강력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됐다. 바로 이런 이유가 결정적 계기로 작용하여, 불과 전당대회 전까지만 해도 막강한 세를 과시했던 이른바 ‘친(親)박근혜계’가 삽시간에 힘을 잃기 시작하고 있으며 반면 ‘비박계’가 승승장구하는 상황이 전개되고 있다.

아울러 김무성 대표 본인의 위상도 전당대회 개최 이전에 비해 비약적으로 상승하고 있다. 심지어 김 대표는 국정감사 기간 중에도 중국을 전격 방문해 지난 10월 14일 시진핑 국가주석과 면담 자리를 가지는 등, 차기 유력 대권 주자의 입지를 다지며 존재감을 만방에 과시하고 있다.

또한 김무성 대표는 지난 10월 16일 중국 현지에서 개헌론을 직접적으로 언급하는 등 정계의 시선을 한 몸에 받을만한 활약상을 종횡무진 펼치고 있다. 이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은 아직 임기 초반을 막 벗어난 시점에도 불구하고 그 위상이 상대적으로 다소 빛이 바래 보일 정도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듯, 현재 여·야를 막론하고 당대표 자리에 오르는 인물은 시기상 상당한 중요한 위치와 힘을 차지하게 된다. 특히 전당대회 결과 계파의 우위가 판가름 난다는 특징이 두드러진다는 점에서, 새정치민주연합 전당대회는 쉽사리 양보를 허락하지 않는 절박한 승부처가 될 전망이다.

특히 전당대회를 전후해 이른바 ‘친노(친노무현)’대 ‘비노’ 계파 간의 치열한 당권 경쟁이 예상된다. 문재인 의원은 이른바 ‘친노 좌장’으로 불리는 인물이기 때문에, 만약 전당대회를 계기로 세가 약화되는 결과를 맞이하면 결국 친노계 전체의 위기로 바로 이어지는 만만치 않은 부담을 떠안게 된다.

이와 반대로 문재인 의원이 차기 당대표로 선출된다면, 차기 대권 주자로서의 위상을 비교적 무난하게 굳힐 수 있는 계기로 작용할 확률이 크다. 이를 통해 지난 대선 때 여러 사정으로 미처 보여주지 못했던 ‘리더십’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줄 수 있는 소중한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 문재인 의원의 대권 가도가 결코 탄탄대로는 아니다. 각종 여론조사 상으로는 박원순 서울시장이 꾸준히 문 의원보다 높은 지지를 얻는 것으로 나오고 있고, 지난 대선에서 한 차례 ‘양보’했던 안철수 의원도 여전히 대권욕을 버리지 않고 있기 때문이다. 사진 / 홍금표 기자

◆ 박원순 시장보다 경쟁력 약한 것이 ‘변수’
다시 말하면 문재인 의원은 전당대회를 통해 ‘당권+대권’이라는 중대 전환점을 마련할 수 있다. 물론 여기에는 전제 조건이 있다. 계파 간 갈등을 잘 수습하고 전당대회 이후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주요 변수인 이른바 ‘분당론’을 진화시키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처럼 전당대회가 띄는 의미가 상당히 중요하기 때문에 새정치민주연합 내에서는 벌써부터 문재인 의원을 견제하는 듯한 분위기가 곳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당연히 그 진원지는 ‘비노’계다.

현재 문재인 의원을 향해 가장 뚜렷하게 견제구를 던진 인물로 박지원 의원이 꼽힌다. 지난 10월 15일 박지원 의원은 문재인 의원의 측근과 만난 자리에서 “만약 문 의원께서 전당대회에 나오신다면 이번에는 세게 붙는다고 꼭 문 의원께 전해 달라”고 말한 사실이 여러 언론 매체를 통해 전해졌다.

물론 이후 이 같은 발언이 화제를 모으게 되자 박지원 의원 측은 “단지 차를 마시며 가볍게 나눈 농담이다”라며 얼버무리는 태도를 취했다. 그럼에도 정계 안팎에서는 “박지원 의원의 발언을 통해 사실상 문재인 의원이 현재 당권 측면에서 가장 유리한 고지를 점하고 있다는 점이 드러난 것 아니냐”고 여기는 분위기다.

정동영 상임고문 또한 최근 문재인 의원은 물론 비상대책위 등 당 집행부를 향해 비판 발언의 수위를 높이고 있어 시선을 모으고 있다. 심지어 당내에서 대표적인 비노 인사 중 한 사람으로 꼽히는 조경태 의원의 경우 “문재인이 당권 잡으면 당이 쪼개질 것”이라는 다소 극단적인 발언도 서슴지 않고 있다.

그렇지만 정가 일각에서는 문재인 의원이 당대표로 선출되더라도 ‘대권’으로 가는 길은 그리 순탄치 않을 것이라고 전망하는 시각이 만만치 않다. 현 시점에서 대권 주자로서의 문재인 의원은 간과하지 못할 약점이 있다. 무엇보다 박원순 서울시장에 비해 ‘경쟁력’이 약하다는 점이다.

지난 10월 13일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실시한 10월 둘째 주 조사에 따르면, 차기 대선주자에 대한 지지에서 박원순 서울시장이 20.1%로 1위를 차지했다. 2위는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16.7%), 문재인 의원은 12.6%로 3위다.

여론조사에서 나타나듯, 현재 문재인 의원은 박원순 시장에 비해 차기 대권 주자로서의 메리트가 약한 편이다. 물론 내년 초 전당대회를 통해 문재인 의원이 당대표가 되는데 성공하고 존재감과 지도력을 과시하면 현재 다소 뒤쳐진 상황은 얼마든지 전환의 계기를 마련할 수 있기는 하다.

이에 대해 한 시사평론가는 “사실 문재인 의원이나 박원순 시장 모두 야권 대선 후보로서의 이미지는 서로 비슷하다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고 말했다. “다소 진보적인 색채라든지 남북관계의 전향적 시각을 강조한다는 측면에서, 이들은 상당한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는 설명이다.

이 평론가는 “그러나 이들 간의 존재하는 중대한 차이점이 ‘경쟁력’의 승패를 좌우하고 있다”며 “박원순 시장의 경우, 무엇보다 일반 국민의 시각에서 ‘일 잘 하는 행정가’의 이미지가 강하게 박혀있다”라고 설명했다.

이 평론가는 “이에 비해 문재인 의원의 경우는 아직까지는 뚜렷한 업적이 떠오르지 않고 ‘지난 대선에서 고배를 마신 후보’라는 부정적인 선입견이 아직 가시지 않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 평론가는 “이처럼 박원순 시장의 긍정적 선입견과 문재인 의원의 부정적 선입견이 차기 대선 무렵에는 어떤 변화를 일으킬 것이냐가 야권에서의 중대한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평론가는 “물론 문재인 의원이 당대표에 선출되어 차기 총선의 공천권까지 행사할 수 있게 되면, 이를 통해 세 확장은 물론 차기 대선 후보로서의 입지를 다질 수 있다”며 “하지만 문 의원이 세를 확고하게 갖추더라도 ‘비노’ 세력과 여론 지지라는 뇌관은 언제 터질지 모른다”고 말했다.

이 평론가는 “여기에 안철수 의원이라는 ‘복병’도 결코 간과되어서는 안 되는 중대 변수”라고 강조했다. “문재인 의원은 지난 대선을 통해 안 의원에게 ‘빚’이 있다. 더욱이 현재 안 의원과 ‘친노’계와의 앙금은 쌓일 대로 쌓여있다”고 설명했다. 이 평론가는 “이런 여러 이유 때문에 안 의원은 비노계와 얼마든지 연합전선을 구축할 수 있다”며 “더욱이 박원순 시장과는 ‘은인’ 관계라는 점 때문에 차기 대권 지형도 측면에서 돌발 변수는 얼마든지 있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이 평론가는 “이런 요소가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훗날 안 의원이 차기 대권 후보 향방을 두고 어떤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문재인 의원의 진로에도 커다란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