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의 안전장치 미설치

▲ 월성원전에 투입된 잠수사의 사망 사건이 한수원과 한전KPS의 과실로 드러났다.ⓒ백재현 공식사이트

지난달 월성원전에 투입되어 작업 중이던 권모 잠수사의 죽음이 한수원과 한전KPS의 과실에 의한 것으로 드러나 문제가 되고 있다.

17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위원회 소속 새정치민주연합 백재현 의원은 한수원 국감에서 “세월호 사건 이후에도 안전 불감증은 전혀 나아진 것이 없다”며 “국정감사를 통해 이 사건을 명명백백히 밝히고, 한수원과 한전KPS에게 사고 전 안전준수 의무 위반 및 사고 후 행태에 대한 책임을 철저하게 물을 것”이라고 밝혔다.

9월 27일 사고 당일 ‘월성원전 3호기 취수구 방수게이트 설치 및 뻘제거’를 위해 투입된 동해수중 소속 통신수 한모씨, 보조잠수사 김모씨, 희생자 권모씨 3인은 작업전 한전KPS 감독관 김모씨에게 펌프 가동중지 요청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한전KPS 측은 펌프 가동중지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고, 일방적으로 잠수사 투입을 지시했다.

이 과정에서 잠수부가 작업에 필요한 최소한의 안전장치인 ‘취수구 전면부 안전망’ 역시 설치되지 않았던 것으로 조사됐다.

결국 잠수사 권모씨는 사고 당일 오전 9시 40분경 투입됐지만 5분만에 통신이 두절된 후 다음날 시신의 일부가 수습됐다

앞서, 지난 1월에도 한빛원전에서 잠수사가 작업 중 사망하는 사건이 발생한 바 있어 한수원과 한전KPS의 감독관들은 작업의 위험성을 숙지하고 있었을 것으로 보인다.

이번 사고에 대해 일각에서는 펌프 중지요청과 작동변경 요청 거부, 최소한의 안전망 설치 불이행으로 인한 ‘미필적 고의에 의한 살인이 아니냐’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백 의원은 “한수원과 한전KPS는 공식적 사과, 희생자 장례지원, 산재 외 보상, 관련자 사법처리 및 해고를 실시하고, 추후 하청업체에 불이익이 없도록 해야 할 것이다. 계속 지켜볼 것이다”고 강조했다.[시사포커스 / 진민경 기자]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