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관계 늘 이중적, 도발에는 단호히 대처하되 대화 문 열어놓겠다”

▲ 박근혜 대통령이 13일 열린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에서 북한의 도발에는 강력히 대응하겠지만,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 놓고 있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사진 / 청와대

박근혜 대통령이 5.24대북 제재조치와 관련해 “남북한 당국이 만나서 책임 있는 자세로 진정성 있는 대화를 나누어 풀어 나가야 한다”는 전향적 입장을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13일 오후 청와대에서 통일준비위원회 제2차 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고위급 접촉을 남북 관계 개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하지만, 박 대통령은 이 같이 대화 기조는 유지하면서도 북한의 도발에는 단호히 대처해 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밝히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이와 관련, “최근 북한 고위급 대표단의 인천 방문과 남북 간 대화 재개 합의로 우리 국민들은 남북관계 개선에 대한 기대감을 가졌지만, 곧 이은 서해 NLL과 휴전선에서의 총격 사건으로 다시 불안이 가중되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동안 남북관계는 늘 이렇게 이중적인 모습을 보여왔다. 섣부른 판단으로 남북관계의 환경을 바꾸는 것은 매우 위험한 일”이라며 “그렇기 때문에 정부는 앞으로도 도발에는 단호히 대처해 나가되 대화의 문은 항상 열어 놓고 평화 정착을 위해 노력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또, “‘전쟁 중에도 대화는 필요하다’는 말이 있듯이 한반도 긴장 완화와 평화 정착을 위해서는 대화가 지속돼야 한다”며 “고위급 접촉을 남북관계 개선의 기회로 삼아야 한다. 지금 핫이슈인 5.24 문제 등도 남북한 당국이 만나서 책임 있는 자세로 진정성 있는 대화를 나눠 풀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박 대통령은 “그동안의 분단 역사를 접고 진정한 통일을 이루려면 남북관계를 정략적이거나 정치적인 문제로 끌고 가거나 이용하려는 것에 대해 단호히 대처해 주셔야 할 것”이라며 “진정성 있는 통일 준비가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길이 돼야 하고, 북한 주민의 삶을 돕는 길이 되어야 할 것”이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통일준비위원회가 상황에 흔들리지 않고 통일에 대한 국민의 의지를 결집하는 역할을 해주셔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통일준비위 활동 방향에 대해서는 “평화통일을 이루기 위한 구체적인 실천 방안을 세워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국민들이 긴장 완화를 체감할 수 있고 실제로 남북한이 평화의 관행을 쌓아갈 수 있는 액션플랜이 필요하다”면서 “환경 분야와 같이 이해관계의 충돌이 적은 분야부터 협력 습관을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남북한이 유엔 등 국제사회와 함께 DMZ 세계평화공원의 첫 삽을 뜰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과 실천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원 후보지 선정에 본격 착수하고, 친환경 공원 조성을 위한 기초 설계 작업, 주변 지역 도로 정비 등 연계 발전 계획 등을 추진해 북한도 함께 동참할 수 있도록 이끌어 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통일 의지를 고취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갈 수 있도록 평화통일 헌장을 만들기 바란다”고 지시하기도 했다. 박 대통령은 “통일 준비 과정에서 우리 국민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인지, 통일 이후 우리가 추구해야 할 가치와 비전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구체적이고 현실감 있는 내용을 담아달라”며 “통일헌장이 구호에 그치지 않도록 국민들이 공유할 수 있는 확실한 목표를 세우고, 국민들이 스스로 통일에 대한 열정을 갖고 통일을 준비해 갈 수 있도록 해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북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는 보다 실질적인 방안을 세우고 적극 추진해야 한다”면서 “북한 주민들에 대한 지원과 협력은 인도적 차원은 물론 인권 차원에서도 확대돼야 한다”고 말했다.

박 대통령은 “비료지원, 부엌 개조, 도로 정비 등 협력 사업은 남북한 주민의 소통과 동질성 회복을 위한 민생 통로를 열어나가는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면서 “남북 간 공감대를 형성하고 민족적 동질성을 회복하기 위해서는 스포츠와 문화교류를 확대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마지막으로 “통일 한국이 글로벌 파트너십을 이끌어가는 모범국가가 될 수 있도록 준비해 달라”고 주문했다. 박 대통령은 “남북관계도 세계화 시대에 걸맞게 국제규범과 관행이 지켜지는 관계로 만들어가야 한다”면서 “무엇보다 한반도 통일이 동북아의 경제적 이익을 가져올 뿐 아니라 주변 국가의 안보적 이익에도 부합된다는 점을 설득할 수 있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이에 덧붙여 통일준비위원회 위원들에게 “고통과 긴장의 역사를 더 이상 후손들에게 물려줘서는 안 될 것”이라며 “우리가 지나간 역사를 바꿀 수는 없지만 새로운 역사를 창조할 수는 있다”면서 사명감을 가진 적극적 활동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