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사권-기소권 반드시 포함해야 한다” 33.5%

▲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지 않는 새로운 방안을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이 국민 과반 이상인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나타났다. 자료 / 모노리서치

여야가 세월호 특별법을 타결(30일)하기 직전 실시된 여론조사에서 국민 과반 이상은 ‘수사권과 기소권 없이 진상규명을 위한 방안을 새로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을 가지고 있었던 것으로 여론조사 결과 나타났다.

여론조사전문기관 <모노리서치>가 지난달 28~29일 이틀에 걸쳐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세월호 특별법 핵심 쟁점이었던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문제에 대해 54.4%가 ‘수사권과 기소권 없이 진상규명을 위한 방안을 새로 모색해야 한다’는 의견인 것으로 조사됐다.

‘수사권과 기소권 없이 진상규명이 힘들므로 반드시 포함돼야 한다’는 의견은 33.5%, ‘잘 모르겠다’는 의견은 12.1%로 조사됐다. 사실상 수사권과 기소권 부여에 반대한다는 의견이 더 높다는 조사 결과다.

정당 지지성향별로 새누리당 지지 응답자들의 무려 70.3%가 ‘수사권 및 기소권 없는 진상규명 모색’ 의견이었고, 새정치민주연합 지지 응답자들은 ‘수사권 및 기소권 없는 진상규명 모색’ 의견이 49.9% vs ‘수사권 및 기소권 반드시 포함’ 의견이 45.5%로 팽팽하게 나타났다.

이 조사는 전국 19세 이상 남녀 1,168명을 대상으로 일반전화 RDD방식으로 진행됐다.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2.86%p, 응답률은 6.0%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