親盧·동교동계 지지…내년 전당대회 룰 확정 등 과제 산더미

▲ 새정치민주연합 차기 비상대책위원장에 문희상 의원이 추대됐다. 지난해 대선 패배 이후 비대위원장직을 맡았던 문 의원은 1년 9개월여 만에 또다시 위기에 빠진 당을 추스르는 역할을 맡게 됐다. 사진 / 시사포커스 DB

새정치민주연합 차기 비상대책위원장에 문희상 의원(5선·경기 의정부 갑)이 추대됐다.

새정치연합은 18일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차기 비대위원장 추천단 회의’를 열고 문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선출했다.

이날 회의에는 권노갑, 김상현, 김원기, 김한길, 이부영, 이해찬, 임채정, 정대철, 정세균, 한명숙 상임고문을 비롯해 박병석 전 국회부의장 등이 참석했다.

당초, 이날 회의가 열리기 전부터 차기 비대위원장에 문 의원이 유력할 것이라는 관측이 많았다. 문 의원은 당내 최대 계파인 친노(親盧)계와 동교동계 양쪽으로부터 지지를 받았으며 비대위원장에 거론됐던 여타의 후보자들이 모두 고사했기 때문이다.

문 의원이 차기 비대위원장에 추대되면서 지난해에 이어 1년 9개월여 만에 또다시 비대위원장직을 맡게 됐다. 문 의원은 지난해 대선 패배 이후 비대위원장직을 맡으며 ‘구원투수’ 역할을 한 바 있다.

새정치연합의 비대위원장에 추대된 문 의원은 조만간 비대위를 꾸려 전당대회 룰 확정, 계파 갈등 해결 등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이 같은 과제 해결이 쉽지는 않은 상황이다. 세월호특별법의 경우 청와대와 새누리당의 입장이 워낙 견고한 상황이며 내년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내 계파간 갈등이 더욱 확산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