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돈의 이라크…민간인 군인 안 가리고 무차별 공습

이달 초 이라크 난민들이 피신하고 있던 학교가 공습당해 최소 31명이 죽고 41명이 다쳤다고 인권감시단체가 밝혔다.

14일자 UPI에 따르면 공습은 이슬람국가(IS)가 지난 6월부터 지배하고 있는 이라크 티크리트 북부 알 아람시(市)에서 일어났다. 당시 약 70명의 난민들은 알 아람 직업고등학교에서 숙식하고 있었다.

공습 생존자들이 인권단체에 한 말에 따르면 큰 폭발로 어린이 24명까지 수십 명의 이라크 민간인들이 죽었다. 목격자들은 공습 당시 학교 부근에 이슬람국가 병력이나 군사 장비들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그러나 앞서 다섯 시간 전에 이슬람국가 병사들이 인근 지역에서 이라크군 비행기를 향해 발포했다고 전했다.

지난 13일 이라크 정부는 그 공습은 이슬람국가 전사들이 타고 있었던 차량을 목표로 했으며 그 차량이 학교 옆을 지나갈 때 폭격이 이뤄져 적재된 폭발물로 인해 평소보다 더 파괴력이 컸다고 밝혔다.

프레드 에이브람스 인권감시단체 특별 고문은 이라크 연합군은 이라크 정부에 그러한 공격을 중단하라고 압력을 행사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ISIS는 믿기지 않을 정도로 잔인하다. 그러나 그것이 이라크 정부가 하고 있는 일에 변명은 결코 될 수 없다”고 말했다.

인권단체와 알 아람시의 아쉬와크 알 자부리 의원은 이라크정부에게 이번 공습에 대한 조사를 벌이라고 요청했다.

알 자부리 의원은 “공습을 할 수 있는 유일한 조건은 타격 목표가 이슬람국가나 테러리스트라는 것이 절대적으로 확실할 경우에 정밀한 타격이 가능할 때뿐이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민들까지 목표가 되는 무차별 공습을  당연히 거부한다. 그런 공습을 건설적인 군사 전략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무고한 자들이 희생을 치르고 그 자체로 많은 생명을 잃고 그들의 증오는 커져간다”고 말했다.

이라크 하이데르 알 아바디 총리는 지난 13일 이슬람국가가 지배하는 지역이라도 민간인이 있을 경우 공습을 중지하라는 명령을 내렸다. 살림 알 주부리 의장은 미국 존 케리 국무장관에게 미군의 공습은 정확하게 이뤄져야 하며 민간인을 죽이지 말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