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대통령, 유족 동의하는 세월호특별법 수용하라”

▲ 정의당 의원단 전원은 20일 박근혜 대통령을 향해 “유족이 동의하는 세월호특별법을 수용하라”고 촉구하면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정의당 의원단 전원이 20일 유족이 동의하는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면서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정의당 의원단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제대로 된 세월호특별법이 만들어 질 때까지 지치지 않고 유가족, 국민들과 함게 투쟁하겠다”고 선언했다.

이들은 먼저 “성역없는 진상조사를 위한 세월호특별법 제정을 위해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한다”며 “특히, 38일째 단식을 이어가며 사선에 놓인 유민아빠 김영오 님이 단식을 거둬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하는 차원에서 저희도 단식을 이어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세월호 참사를 거치면서 우리 국민들은 세월호 이후의 대한민국은 달라져야 한다고 절규했다”며 “기본을 바로세워 생명존중 사회로 나가자고 합의했고 출발점으로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근본대책을 만들기 위한 세월호특별법을 국민과 유가족은 요구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어제 이완구, 박영선 원내대표는 세월호특별법 재합의안을 발표했지만 이는 성역 없는 진상 조사라는 취지를 살리기에는 여전히 부족하다”며 “수사·기소권 보장을 요구하는 세월호 가족들의 요구와는 거리가 멀 뿐만 아니라 제대로 된 진상조사를 위한 최소한의 조건으로서 특검 추천권조차 확보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또한 “지난 1차 합의 과정에서 지적됐음에도 재협의과정에서도 유가족들과 소통이 이뤄지지 않은 점은 매우 유감”이라며 “입법권은 국회 고유의 권한이지만 세월호특별법은 유가족이 먼저 제안한 것이고 국민의 눈높이로 진상규명하자는 것이 애초 입법 취지라는 점에서 유가족의 동의는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질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들은 “내 가족은 구하지 못했지만 우리 국민들은 다시는 이런 참사가 반복되어선 안된다는 유가족들의 처절한 절규를 국회가 제대로 받아 안지 못했다”며 “국회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한 것은 집권여당인 새누리당이 청와대 방탄막이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와 같은 주장의 배경으로는 “청와대가 새누리당에 건넨 가이드라인이 ‘수사·기소권 불가’라는 것이 공공연하게 퍼진 얘기”라며 “야당에게 특검 추천권을 주겠다는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의 말이 쏙 들어간 것도 같은 이유로 볼 수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결국 꽉 막힌 정국을 푸는 해법은 대통령의 의지에 달려 있다”며 “(박 대통령은) 세월호의 아픔에 진정 공감한다면 김영오 님을 만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또 “유족이 동의하는 세월호특별법을 수용하라”고도 했다.

한편, 정의당 의원들은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무기한 단식농성을 벌일 계획이다. 이와 별도로 천호선 대표는 광화문광장에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