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춘·정호성·유정복 채택 두고 이견…다음달 청문회 일정 차질 빚나?

▲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30일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만나 여야가 세월호 청문회 증인 채택 협상을 벌였지만 합의를 보지 못하고 불발됐다. 사진 / 유용준 기자

여야가 세월호 청문회 증인 채택 협상을 30일에도 이어갔지만 여전히 합의를 보지 못하고 불발됐다.

‘세월호 침몰사고의 진상 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여야 간사인 새누리당 조원진, 새정치민주연합 김현미 의원은 이날 오후 2시부터 국회에서 만나 협의를 했지만 서로의 입장만 확인했다.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의 관건은 김기춘 대통령 비서실장과 정호성 청와대 제1부속실장, 유정복 전 안전행정부 장관(現 인천시장)의 증인 채택 여부다.

새누리당은 김장수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유민봉 국정기획수석, 박준우 전 정무수석을 증인으로 채택하는 데 합의하는 등 최대한 양보했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김기춘 실장 등 3명을 부르는 데는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조 의원은 “재보선 종료 후 양당 지도부 간 협상을 통해 문제를 풀어보자”고 제안하기도 했다.

조 의원은 또 “김기춘·정호성·유정복 외에 이미 합의된 증인들만 채택해 다음달 4일부터 청문회를 진행하자”고 주장했다.

또한 청문회 절차 자체를 생략하자는 제안도 내놨다. 세월호 특별법 통과시 설치될 진상조사위원회가 청문회를 별도로 개최할 예정이므로 국조특위 차원의 청문회가 불필요하다는 것이다.

반면, 새정치연합은 반드시 이들 3명의 인사에 대한 증인 채택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김현미 의원은 “세월호 참사 당시 정부대응체계 문제를 다루기 위해 유정복 시장을 불러야 한다. 대통령이 사고 당일 오후 4시10분까지 7시간 동안 뭘 했는지는 국민적 관심사다. 이를 말해 줄 수 있는 사람은 대통령을 수발하던 대통령의 그림자 정호성 실장”이라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 차원의 협상으로 격상하자는 제안에는 “새누리당이 당대표와 상의해서 안을 (국조특위 여야간사 협상장으로)가져오면 된다”는 입장을 밝혔다.

청문회 생략 주장에는 “특별법 처리도 불투명한 상황에서 청문회가 겹친다고 지적하는 것은 결국 진상규명을 안 하자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이처럼 양측이 청문회 증인 채택 문제를 합의하지 못하자 다음달 4~8일로 예정된 청문회가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