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국민대책위 “주호영 국회의원 자격 없다. 물러나라” 맹성토

▲ 새누리당 주호영 정책위의장이 세월호 참사를 교통사고에 비유하며 유가족들에 대한 과잉 배상을 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사진 / 홍금표 기자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이 세월호 참사에 대해 “기본적으로 교통사고”라고 발언해 파문이 일고 있다.

주호영 의장은 2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것이 기본적으로 교통사고”라며 “그런데 지금 기념관 만들어 달라, 재단 만들어 달라, 세제 혜택이라든지 특별한 지원이 많은데, 우리 기본 입장은 천안함 피해자들보다 과잉배상 돼서는 안 된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의장의 이 같은 발언에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는 이날 오후 논평을 내고 “집권여당 정책위의장 발언이라고 믿기 힘든 망언”이라며 “세월호 참사가 일어난 지 100일이 되었지만, 정부나 새누리당은 아무것도 바뀐 것이 없다. 정부의 모든 책임을 부인하는 망언을 쏟아낸 주호영 씨는 국회의원으로서, 국민의 대표로서 자격이 없다”고 맹비난했다.

대책위는 이어, “정부의 구조가 총체적으로 실패했다는 것이 드러났고 모두 인정했음에도, 집권 여당의 정책위의장이 이 모든 것들을 부인한 것”이라며 “정말 주호영 씨의 발언이 새누리당의 기본 입장이라면, 이는 세월호 참사에 대해 정부는 구조 실패의 책임이 없고, 나아가 정부가 국민을 지킬 의무가 없으며, 죽은 자만 억울할 뿐이며, 재발방지 대책은 ‘알아서 살아남으라’는 것 아니겠냐”고 따져 물었다.

그러면서 “천안함을 운운하는 것은 참으로 뜬금없다”며 “유가족들은 현재 공식적으로 대학입학 특례, 의사자 지정 등을 요구하지 않고 있으며, ‘천안함 때보다 많이 줘야 한다’고 요구한 바는 더더욱 없다”고 강조했다.

대책위는 “이를 잘 알고 있을 새누리당의 정책위의장이 이 문제를 거론하는 것은 ‘유가족들이 과도한 요구를 하고 있다’는 왜곡된 인식을 퍼뜨려 특별법 제정을 가로막고 가족들을 고립시키려는 사악한 의도를 가지고 있다고밖에 생각할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또, 최근 심재철 세월호 국조특위 위원장이 지인들에게 보냈다가 논란이 된 카카오톡 메시지를 언급하며 “오늘 주호영 씨의 주장을 들어보면 근거 없이 유가족을 매도하는 이러한 주장이 결국 새누리당의 기본 입장이었으며, 더 나아가 이 글을 퍼뜨린 게 새누리당이 아닌가 하는 의심을 자연스럽게 하게 된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덧붙여 주호영 의장이 세월호 진상조사위원회에 수사권과 기소권을 부여하는 문제에 대해 “법체계에도 맞지 않고 진상조사와 수사를 섞을 수는 없다”고 발언한데 대해서도 “이러한 주장은 ‘검찰과 경찰의 기득권을 흔든다’는 말이며, 결국 ‘정권이 통제할 수 없는 수사나 기소는 안 된다’는 말로, 이는 권력의 핵심 인물과 기관을 철저히 수사해야 가능한 세월호 진상규명을 거부한다는 말”이라고 비판했다.

대책위는 “주호영 정책위의장의 발언은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사실상 거부하고, 유가족과 국민들에게 ‘가만히 있으라’, ‘그만 잊으라’고 강요하는 것”이라며 “이제 유병언이 죽었으니, 다 그에게 뒤집어씌우고 책임을 회피하겠다는 것이냐”고 일갈했다.

대책위는 아울러, “주호영 새누리당 정책위의장의 발언을 강력히 규탄하고, 스스로 국민의 대표직에서 물러날 것을 권한다”며 “새누리당이 정권의 안위만을 생각해 이번 참사의 근본적 해결을 외면한다면, 더 큰 부메랑을 맞게 될 것임을 알아야 할 것이다. 선거 말고도, 국민이 정권을 심판할 수 있는 수단은 많다”고 엄중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