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사 발생 100일 맞아 정부여당 향해 ‘특별법’ 처리 압박

▲ 야권은 23일 세월호 유가족과 함께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를 위한 100리 행진을 진행했다. ⓒ뉴시스

세월호 유가족들과 새정치민주연합 등 야권은 23일 정부여당을 향해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압박하기 위한 1박 2일의 도보행진 ‘100리 행진’을 단행했다.

오는 24일 세월호 참사 발생 100일을 맞아 ‘참사 100일, 특별법 제정 촉구 대행진’을 진행한 것이다.

이날 세월호 유가족 등 300여 명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서울광장까지 1박 2일 동안의 도보 순례에 나섰다. 세월호 유가족들은 수사권과 기소권이 포함된 특별법이 제정될 때까지 행진을 멈추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세월호 유가족들과 함께 새정치연합 박영선 원내대표를 필두로 야권의 국회의원들은 이날 오전 경기도 안산 합동분향소에서 ‘세월호 특별법 촉구 100리 행진 대국민 호소문’을 발표하고 도보 행진을 시작했다.

이들은 호소문에서 “세월호 참사 100일, 이제 단 하루 남았다”면서 “오늘 안에 국민이 바라는 특별법 제정을 수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또 “대한민국은 지금 전무후무한 신뢰의 위기에 빠져 있다”며 “정의는 무너지고, 진실은 실종됐다”고 질타했다.

이들은 이어 “정부의 그 어떤 말도, 약속도 이제는 믿을 수 없게 됐다”며 “오늘 저희는 유가족과 함께, 국민과 함께 살아남은 아이들이 걸었던 100리길을 걷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100리길 한걸음 한걸음은 국민의 안전을 염원하는 걸음이자, 누적된 적폐 청산과 진실을 밝히기 위한 걸음”이라고 했다.

야권의 ‘100리 행진’에는 새정치연합 박 원내대표를 비롯해 문재인 상임고문, 김영환·김영록·도종환·김승남·진선미·정청래·부좌현 의원들이 함께 출발했다. 또한 일정을 마친 의원들도 속속 합류할 계획이다.

한편, 이들은 이날 오전 9시 안산 합동분향소를 출발해 24일 국회의사당을 거쳐 서울광장 합동 분향소까지 1박2일 간 약 40km에 달하는 거리를 도보로 행진한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