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고 전환 자사고→서울형 중점학교’

▲ ⓒ 뉴시스

조희연 서울시교육감은 14일 서울 지역 자율형사립고등학교(자사고) 교장들과 처음 만난 자리에서 “일반고로 전환을 원하는 자사고에 대해서는 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을 하겠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이날 오후 서울 종로구 시교육청에서 자사고 교장 25명과 가진 비공개 간담회에서 “‘일반고 전성시대를 열겠다’는 공약을 확고하게 추진할 생각”이라며 “자사고 문제도 이러한 방향의 큰 틀에서 접근하려 한다”고 밝혔다.

조 교육감은 “자사고 안에서도 사정이 다르다.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하는 과정에서 재정적 어려움이 있거나 신입생 충원이 안 돼 어려움을 겪는 자사고가 있는 것으로 안다”며 “우선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사고에 대한 일반고 전환을 위한 지원책과 정책방향에 대해 밝히고 의견을 취합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이어 “자사고로서는 나름의 법적 범위 내에서 여러 좋은 제도를 운용해왔고 그동안 기여한 부분도 있다”며 “오늘은 자사고 정책 전반보다는 어려움을 겪는 자사고에 일차적으로 일반고 전환을 위해 어떤 지원책이 필요한지, 우리가 가진 일반적인 정책 방향이 무엇인지를 말씀드리고 의견을 취합하려 한다"고 말했다.

조 교육감은 이어 “일반고로 전환하는 자사고의 경우 기존의 서울형 중점학교라는 이름으로 지원하는 방향을 고민하고 있다"며 일반고로 자발적인 전환을 희망하는 자사고에게 서울교육청 차원의 경제·행정적 지원을 한다고 약속했다.

조 교육감은 자사고 평가 기준을 새로 추가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올해 재지정 평가를 받는 서울 소재 자사고는 25곳 중 14곳으로 교육감직 인수위원회는 현재 자사고 관련 공약이행 태스크포스(TF)를 구성해 재검토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