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많은 토의 있었지만, 여러 가지 고려해 공동성명에는 반영 안 해”

▲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 범위 확대에 대해 강한 우려를 함께 표시했다. ⓒ뉴시스

한중 정상회담 후 발표한 공동성명에서 일본 아베 내각의 집단자위권 허용 결정에 대해 별다른 언급이 없었던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4일 특별오찬 자리에서 우려를 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근혜 대통령과 시진핑 주석은 이날 낮 서울 성북동 가구박물관에서 특별오찬을 하고 일본 정부의 왜곡된 역사인식 등에 대해 우려를 공감한 것으로 청와대 주철기 외교안보수석이 전했다.

주철기 수석은 이와 관련해 “현재에도 일본의 수정주의적인 태도가 계속되고 있으며 또 자위권 확대까지 일본이 추진하고 있어서 우려스럽다는 점에 공감했다”고 밝혔다.

두 정상은 이 자리에서 일본의 집단자위권 행사를 위한 헌법 해석 각의 결정과 관련해 “여러 나라에서 우려를 표명하고 있으며 일본 국민의 절반 이상이 반대 중인 것을 주목한다”며 “일본 정부가 자국 국민의 지지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는 정책을 지양하고 평화헌법에 보다 부응하는 방향으로 방위안보정책을 투명성 있게 추진해야 할 것”이라고 뜻을 함께한 것으로 주철기 수석이 전했다.

두 정상은 또, 일본의 고노담화 재검증 문제와 관련해서도 “고노담화를 계승한다고 하면서도 실질적 행동으로는 이를 훼손-폄하하려는 시도를 보여서 유감”이라는 입장을 공유했다.

아울러, “(공동성명 부속서에서) 위안부 공동연구와 자료 접근에 협력키로 한 것도 이런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평가하고, 한중 양국은 향후 자료 접근과 공유에 적극적 협력키로 했다.

주철기 수석은 양국 정상의 공동성명에는 이 같은 일본에 대한 내용이 반영되지 않은데 대해 “사실 어제와 오늘 이틀에 걸쳐 일본 문제에 대해서 많은 토의가 있었지만 여러 가지를 고려해 양국이 공동성명에는 그런 것을 반영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