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지 않는 지지율 하락, 향후 전망도 ‘산 넘어 산’

최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정수행 지지율이 크게 하락하고 있다. 더욱이 7.30재보선을 앞두고 여당인 새누리당과의 관계에서도 심상치 않은 조짐이 나타나고 있다. 청와대가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어떻게 벗어나고 국정운영 동력을 다시 마련할 수 있을지 초미의 관심사가 되고 있다.

▲ 박근혜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30%대로 추락했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왔다. 취임 이후 가장 낮은 지지율을 기록한 것으로, 향후 2기 내각 후보자들에 대한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지지율이 더 추락할 수도 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뉴시스
 
최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30%대로 추락하는 여론조사 결과가 나와 정계에 상당한 충격을 주고 있다. 물론 이 조사 결과는 휴대전화 보유자만을 대상으로 한 것이기 때문에 여러 조건을 참작해야 하지만, 박 대통령의 취임 이후 가장 낮은 수치의 지지도이기 때문에 상황은 그만큼 심각한 것으로 보인다.

‘사실상 최악의 상황 맞아’
지난 7월 3일 여론조사 전문업체 리서치뷰에 따르면 인터넷신문 뷰앤폴과 7월 1~2일 이틀 동안 휴대전화 가입자 1,000명을 대상으로 박근혜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을 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가운데 36.1%만 “잘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이러한 응답 결과는 지방선거 전날인 지난 6월 3일 리서치뷰가 조사를 실시했을 때 긍정적인 평가가 46.9%나 됐던데 비해, 한 달 사이에 무려 10.8%나 폭락한 수치여서 그만큼 예사롭지 않게 다가온다.

이와 대조적으로 전체 응답자 중 과반이 넘는 54.7%는 “박근혜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이는 한 달 전 조사 때의 43.4%에서 11.3%p나 급등한 수치다. 한편 무응답은 9.2%였다.

이처럼 박근혜 대통령의 지지율이 저조한 수치를 보이는 이유로는 무엇보다 총리 후보자(안대희 전 대법관·문창극 전 중앙일보 주필)의 잇따른 불미스러운 낙마와 이에 따른 정홍원 총리 유임 등 인사 면에서 극히 무기력한 모습을 보여준 것이 결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한 정치평론가는 “박 대통령의 지지 기반이 균열 조짐을 보이게 된 결정적인 계기는 뭐니 뭐니 해도 단연 세월호 참사”라며 “정부가 세월호 참사에 대해 적절하고 기민하게 대처하지 못하는 바람에 결국 국무총리 인사를 둘러싼 문제가 잇달아 터져 나왔으며, 이를 통해 국민 전체의 실망으로 귀결되는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한편 이 여론조사를 상세히 들여다보면, 특히 20~40세 사이에서 박근혜 대통령을 부정적으로 평가하는 경우가 압도적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른바 20-30세대는 무려 70%가 넘는 응답자가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으로 평가했다.

여론조사 결과를 연령대별로 보면 ▲19세~20대(잘하고 있다 24.6% / 잘못하고 있다 71.9%) ▲30대(잘하고 있다 16.5% / 잘못하고 있다 76.4%) ▲40대(잘하고 있다 27.1% / 잘못하고 있다 63.9%) 등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난 대통령 선거에서 박근혜 후보가 당선되는데 결정적인 견인차 역할을 했던 50대(잘하고 있다 49.5% / 잘못하고 있다 38.5%)와 60대 이상(잘하고 있다 60.0% / 잘못하고 있다 26.5%)에서는 여전히 긍정적인 평가가 높은 편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한 시사평론가는 “50대 이상은 박근혜 대통령의 위기에 대해 ‘본인의 리더십이나 역량 자체 탓이라기보다는 불운, 또는 야당 등 반대 세력의 ’방해‘ 때문이라고 보는 시각이 다소 많은 듯하다”고 설명했다.

리더십 위기, ‘여소야대’ 부르나?
한편 이번 여론 조사에서 지역별 응답 결과를 보면 박근혜 대통령의 정치적 고향이라 할 수 있는 대구/경북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부정적인 평가가 긍정적인 평가를 크게 앞지르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 같은 결과는 특히 7.30재보선을 앞둔 새누리당에게 무척 심각하게 다가올 수 있다. 지난 6.4지방선거의 다소 애매한 결과를 넘어 7.30재보선에서 참패를 겪게 되면 조기 레임덕은 물론 당내 분열도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새누리당의 이러한 위기의식에는 나름의 타당한 근거가 있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 7.30재보선 때 여섯 곳에서 재보선이 치러지는 수도권에서의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은 30%대로 크게 내려갔다. 서울은 ‘잘하고 있다 34.0% / 잘못하고 있다 56.7%’로 나타났으며, 경기/인천은 ‘잘하고 있다 34.5% / 잘못하고 있다 55.1%’로 나타났다.

또한 7.30재보선 선거 때 세 곳에서 재보선이 치러지는 충청 지역의 경우도 ‘잘하고 있다 41.3% / 잘못하고 있다 50.8%’로 부정적인 평가가 훨씬 높았다. 정치 지형도에서 충청 지역이 지니는 의미를 감안하면 무척 심각한 결과가 아닐 수 없다.

아울러 이번 7.30재보선 때 두 곳에서 재보선이 치러지는 부산/울산/경남 지역 역시 ‘잘하고 있다 40.8% / 잘못하고 있다 54.0%’로 부정적인 평가가 상당히 높았다. 이밖에 호남(잘하고 있다 15.2% / 잘못하고 있다 71.0%), 강원·제주(잘하고 있다 41.7% / 잘못하고 있다 51.4%)도 전부 부정적인 평가가 훨씬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번 여론조사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의 정홍원 총리 유임 조치 관련 발언에 대해서도 물었는데, 그 결과 ‘공감하지 못 한다’가 50.8%, ‘공감 한다’가 38.9%로 단연 부정적 평가가 우세했다.

정당지지도 조사에서는 박근혜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대통령 지지율이 새누리당 지지율보다도 낮게 나타나 깊은 충격을 주고 있다. 임기 말 이른바 ‘레임덕’ 시기에나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 나타난 것이다.

이번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새누리당 36.4% ▲새정치민주연합 29.6% ▲정의당 5.3% ▲통합진보당 2.6%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지지 정당이 없는 이른바 무당층은 26.1%인 것으로 드러났다.

이번 조사는 컴퓨터 자동응답 시스템을 활용하여 임의전화걸기(RDD) 방식으로 진행했다. 표본은 2014년 6월 말 현재 국가 주민등록 인구통계에 따라 비례 할당을 한 후 무작위 추출을 했으며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 ±3.1%p다.

이처럼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민 지지도가 낮아지는 상황이 지속되자 7.30재보선을 앞둔 여당 새누리당은 전략 마련에 고심하고 있다. 국무총리 후보가 잇달아 낙마하는 등 인사 난맥상에 따라 박 대통령의 지지율이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상황에서, 이전에 치른 주요 선거처럼 이른바 ‘박근혜 마케팅’을 전면에 내세웠다가는 자칫 치명적인 결과를 맞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에 새누리당은 이번 7.30재보선에서는 “스스로 자구책을 마련해 위기를 돌파하겠다”는 전략을 세우고 있다. 정계에서는 “이러한 새누리당의 자구책이 7.30재보선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다면 향후 정부와 여당 사이의 ‘거리두기’는 더욱 가속화 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다.

▲ 지난 3일 방한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한중 정상회담이 박 대통령의 반전 카드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되고 있다. 한중정상회담에 따른, 경제 활성화 및 일본에 대한 해법 등이 가시적으로 제시될 경우 확실한 유효 카드가 될 수 있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뉴시스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으로 난관 돌파?
더욱이 현재 새누리당은 7.14 전당대회를 앞두고 분열을 가속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 그만큼 청와대의 근심은 깊어가고 있다. 다름 아닌 친박 좌장 서청원 의원과 비박 간판 김무성 의원이 당권을 두고 서로 벌이는 난타전이 가히 위험수위에 이르고 있기 때문에 박근혜 대통령 입장에서는 득보다는 실이 더욱 커질 확률이 높은 것이다.

한편 이 같은 난맥상에 대해 한 정치평론가는 “이렇게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국민의 지지율이 폭락에 가까운 결과가 나타나는 데 대해서는 사실 박 대통령이 자신이 자초한 면이 많다”고 비판했다.

이 평론가는 “이른바 세월호 국면을 맞이해 구조 작업 및 대국민 사과 등 결정적인 순간을 여러 이유로 실기(失期)한 것은 물론, 국무총리 인선 실패 등 잇달아 터진 악재에 신속하게 대처하지 못한데 대한 국민의 피로와 실망이 중첩되어 결국 민심이반으로 이어졌다”는 설명이다.

이 평론가는 “그렇다고 향후 일정을 보아도 박 대통령에게 닥치고 있는 시련의 기간이 쉽게 전환될 것 같디 않아 보인다”고 전망했다. “당장 박근혜 정부 2기 내각 인사청문회가 시작될 텐데, 김명수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자질 시비가 집중적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무척 높다”는 설명이다.

이 평론가는 “김명수 후보자가 결국 장관직에 오르지 못할 경우, 문창극 전 국무총리 후보에 이어 박근혜 정부의 인사 기준에 대한 비판이 다시 한 번 불거질 것이며, 치명상을 계속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지속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정계 일각에서는 “7·30재·보궐 선거 또한 결과에 따라 자칫 박근혜 대통령에게 적지 않은 상처를 낼 우려가 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이에 대해 한 시사평론가는 “이번 7·30재·보선은 15석이나 달려있는 역대 최대 규모”라며 “만약 이번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과반 확보에 실패하는 결과가 나온다면 그야말로 ‘조기 레임덕’이 진짜로 현실화할 수 있다”고 내다보았다.

“그동안 좀처럼 볼 수 없었던 ‘여소야대’라는, 정부·여당 입장에서는 최악의 국면이 기정사실화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약 여소야대 정국이 현실화 된다면 현재 박근혜 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경제혁신 3개년 계획 등 주요 국정 핵심 사안이 미궁에 빠질 가능성이 얼마든지 있다.

한 정치평론가는 “박근혜 정부의 이 같은 위기감은 아무리 발버둥 쳐도 쉽게 돌파구가 보이지 않는다는 점에서 그 어느 때보다 심각하다”며 “이 때문에 청와대 측은 리더십 회복을 위한 강구책으로 7월 3~4일 전격적으로 국빈 방문한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 주석을 통해 여론 및 국민의 지지도를 회복시키려는 시도를 과감하게 진행해 볼 수 있다”고 진단했다.

이 평론가는 “향후 정부·여당이 국내 경제 활성화와 더불어 시진핑 주석과의 정상회담을 통해 북한 및 일본에 대한 해법까지 한꺼번에 해결할 묘책을 내놓는다면 국정 동력 회복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이 역시 7·30재·보선이 실시되기 전에 내놓아야 한다는 급박함이 있기 때문에 낙관할 수만은 없다”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사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